노르웨이 629명·덴마크 514·스웨덴 500명 등…경제 악영향 최소화 대책도 내놔
북유럽도 코로나19 급증…휴교·대규모 행사 금지 등 대응 강화
북유럽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각국 정부가 휴교와 재택근무, 대규모 대중 행사 금지 등 긴급 조치를 취하며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을 강화하고 나섰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덴마크 정부는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학교와 대학 휴교와 비상 근무자를 제외한 공공 분야 종사자들의 재택근무 조치를 발표했다.

또 민간 부문의 근로자들에게도 최대한 재택근무를 할 것을 권고했다.

이 같은 조치는 덴마크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514명으로 사흘 사이 10배 급증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언하며 각국에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을 강화할 것을 촉구한 뒤 나왔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이날 "우리는 지금 미지의 영역에 있다"면서 "우리는 우리 사회가 서서히 멈춰서도록 하지 않으면서 가능한 최대한 활동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덴마크가 100명 이상 모이지 않도록 한 가운데 스웨덴과 노르웨이도 콘서트, 스포츠 경기 등 500명 이상이 모이는 대중 행사를 금지했다.

노르웨이는 이와 함께 전날 코로나19를 이유로 12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던 자국 주도의 국제 군사 훈련도 취소했다.

이번 훈련에는 노르웨이군 9천명을 비롯해 벨기에, 영국, 덴마크, 프랑스, 독일, 미국 등에서 모두 1만5천명의 병력이 참여할 예정이었다.

노르웨이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며칠 사이 629명으로 급증했으며, 스웨덴 역시 500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핀란드군은 11일 독일에서 시작된 군사 훈련 참여를 취소했다고 신화통신이 현지 매체를 인용해 전했다.

훈련 지역은 코로나19가 확산한 지역 인근으로, 이미 독일에 있는 핀란드군 파견대도 돌아올 예정이다.

핀란드 내 확진자는 59명이다.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에서 진행 중인 세계적인 순수예술 박람회인 테파프(TEFAF)는 전날 참가자 중 한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자 예정보다 나흘 먼저 행사를 끝내기로 했다.

네덜란드에서도 확진자가 503명으로 급증한 상황이다.

확진자가 314명으로 증가한 가운데 전날 처음으로 코로나19로 인한 3명의 사망자가 보고된 벨기에도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벨기에 당국은 1천명 이상의 실내 행사를 금지했으며, 일부 요양원은 방문객을 받지 않고 있다.

수도 브뤼셀에 본부를 둔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에서는 직원 가운데 추가로 확진자가 나와 양성 판정을 받은 직원이 4명으로 늘어났다.

각국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도 속속 내놓고 있다.

덴마크는 기업체들이 코로나19의 영향에 대처할 수 있도록 200억 달러(약 24조2천억원) 규모의 세금 우대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스웨덴 정부도 수출업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부양책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