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와 유가전쟁 벌이는 것 아냐…감산 반대는 실용적인 결정"

러시아는 배럴당 50달러 대로의 유가 회복이 내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러시아 에너지부가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파벨 소로킨 에너지부 차관은 1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에너지부는 배럴당 40~45달러로의 복귀는 올해 하반기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비상상황이나 조치가 없으면 45~50달러 수준 회복은 내년에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소로킨 차관은 배럴당 45~55달러의 유가가 균형 잡히고 공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비(非)OPEC 10개 주요 산유국은 앞서 지난 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추가 감산을 논의했지만, 러시아의 반대로 합의에 실패했다.

러시아는 감산이 원유 가격을 올려 상대적으로 채굴단가가 높은 미국 셰일 석유의 시장 진입을 돕는다는 인식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추가 감산 협상을 이끌었던 세계 최대 원유 수출국 사우디아라비아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4월부터 산유량을 현재 하루 970만 배럴에서 1천230만 배럴까지 증산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러시아도 증산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국제 유가는 배럴당 30달러대로 떨어졌다.

소로킨 차관은 그럼에도 러시아가 사우디와 국제원유시장에서 유가 전쟁을 벌이고 있다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현재 누구와도 유가 전쟁을 벌이지 않고 있다.

현재 상황은 일정 부분 산유국들이 생산을 늘리거나 시장이 증산으로 해석할 수 있는 일련의 조치들을 발표한 데 따른 결과"라고 지적했다.

그는 추가 감산을 했더라도 유가는 6개월이나 1년 뒤에는 결국 배럴당 40달러나 그 이하로 떨어졌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추가 감산에 동의하지 않은 것은 감정적인 결정이 아니었으며 실용적이고 근거 있는 계산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러시아 에너지부 "유가 50달러 회복 내년에나 가능 예상"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