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급격한 확산세…국토안보부 부장관대행 "유럽발 여행객 차단 검토"
"국무부·USAID, 외교관·구호요원 임무상 중요한 여행만 허용"
WP "백악관, 코로나19로 유럽 전역 여행경보 3단계 적용 고려"(종합)
미국 백악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유럽 전역을 여행경보(travel advisory) 3단계 지역으로 두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1일(현지시간)보도했다.

이 논의에 대해 잘 아는 두명의 관계자는 백악관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런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여행경보 3단계는 자국민에게 해당 지역으로의 '여행 재고'를 권고하는 것으로, 여행경보 격상을 통해 꼭 필요하지는 않은 유럽으로의 여행은 막겠다는 취지다.

행정부의 한 관리를 포함해 백악관 코로나바이러스 태스크포스(TF) 논의에 정통한 사람들은 "대화가 진행 중이지만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이 관리는 "백악관은 유럽이 새로운 (발병) 사례들의 가장 큰 발원지가 됐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제한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4단계로 나뉘며, 3단계는 '여행 재고', 4단계는 '여행 금지'에 해당한다.

중국에는 4단계가 발령돼 있으며 한국과 이탈리아의 경우 3단계로 유지되고 있지만, 한국의 대구, 이탈리아 북부의 롬바르디아와 베네토에는 각각 4단계가 적용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날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가운데 특히 유럽에서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

한편 켄 쿠치넬리 미 국토안보부 부장관 대행은 이날 유럽의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유럽발 여행객 입국을 금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AFP에 따르면 쿠치넬리 대행은 하원 청문회에서 "그 문제는 전체적으로 유럽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아직 여행 차단을 위해 법적 권한을 사용하는 수준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현재 고려 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미 국무부와 국무부 산하 국제개발처(USAID)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직원들의 꼭 필요하지 않은 출장·여행은 중지하기로 했다고 WP는 전했다.

이에 따라 외교관과 구호요원들은 향후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임무상 중요한 여행만 허용될 것이라고 이 사안을 잘 아는 두 명의 관리가 말했다.

해외에 주재하는 직원들의 여행은 미 대사관 및 영사관이 결정하며 워싱턴DC 본부에 있는 직원들은 소속 국(bureau)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