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매우 드라마틱한 부양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급여세(payroll tax) 인하 카드를 꺼냈다. 당초 “미국 경제는 강하다”며 추가 부양책에 소극적이었던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뉴욕증시에서 다우지수가 2000포인트 넘게 급락하는 등 패닉(공황) 조짐이 보이자 서둘러 부양책 마련으로 선회한 것이다.

트럼프 "극적 부양책 내놓겠다"…'코로나 패닉'에 급여세 인하 꺼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19 태스크포스’의 언론 브리핑에서 급여세 인하를 의회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급여세는 사회보장과 고령층 건강보험 재원 확보를 위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세율은 총 7.65%다. 근로소득 외에 각종 개인소득에 부과되는 소득세(income tax)와는 구분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시급 노동자들이 급여를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부양책에 대해 “매우 극적이고 중대한 것”이라며 10일 코로나19 태스크포스 브리핑 때 세부사항을 공개하겠다고 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와 관련,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이 공화당 의원들과 10일 오찬회동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극적 부양책 내놓겠다"…'코로나 패닉'에 급여세 인하 꺼내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인들이 여행 계획을 취소하면서 타격을 받고 있는 항공, 호텔, 크루즈산업 등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행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백악관이 여행업, 접객업 등 코로나19로 심각한 타격을 받은 산업에 세금 유예, 현금 유동성 지원, 유급 병가 등의 정책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이번 사태는 끝을 알 수 없는 금융위기 같은 게 아니다”며 “(부양책은) 향후 몇 달을 견뎌내기 위한 적절한 수단과 유동성 지원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부양책의 변수는 하원을 장악하고 있는 민주당이다. 상당수 민주당 의원은 급여세 인하에 부정적이다. 리타 로위 하원 세출위원장은 의회전문지 더힐에 “민주당은 어떻게 가족을 먹여살릴지 걱정하는 보통 미국인들의 긴박함에 대응하려고 한다”며 급여세 인하는 실현 가능성이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민주당 지도부는 현재 별도의 부양책을 마련 중인데, 여기에 급여세 인하는 포함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부양책 마련 외에도 11일엔 월가 경영진과 백악관에서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백악관이 11일 월가 경영진을 초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극적 부양책 내놓겠다"…'코로나 패닉'에 급여세 인하 꺼내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는 83억달러(약 10조원)의 긴급 예산안에 서명한 지 사흘 만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상·하원이 초당적으로 통과시킨 긴급 예산안에 지난 6일 서명했다. 이후 미국 경제의 체력이 강하다는 이유로 추가 부양책에 미온적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뉴욕증시가 급락하면서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을 다독일 필요성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CNN이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지역 보건당국 등의 수치를 토대로 집계한 결과, 9일 밤 기준으로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717명, 사망자는 26명이다. 전날보다 확진자는 150명 이상, 사망자는 4명 늘었다. 코로나19 발병지역은 미국 50개 주 중 36개 주와 수도 워싱턴DC로 확대됐다. 뉴저지, 로드아일랜드, 오하이오주는 이날 확진자 증가에 따라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로써 비상사태를 선포한 주는 워싱턴, 캘리포니아, 뉴욕 등을 포함해 최소 14개 주로 늘었다.

미 행정부의 경기부양책과 함께 미 중앙은행(Fed)이 추가 금리 인하에 나설지도 관심이다. Fed는 지난 3일 예정에 없던 통화정책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에도 추가 금리 인하를 요구하고 있다. Fed는 오는 17일 정례 통화정책회의를 연다. 월가에선 Fed가 추가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는 한때 연 0.3%대까지 하락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