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일반 알현도 신자 참석 없이 인터넷 중계
교황 '코로나19 여파'에 주일삼종기도 '영상'으로…"사상 처음"
프란치스코 교황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일반 신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대규모 행사를 영상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교황청은 오는 8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주일 삼종기도에 교황이 직접 참석하는 대신 인터넷 생중계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행사는 바티칸 뉴스 웹사이트와 성베드로광장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 등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황은 통상 매주 일요일 오후 성베드로광장을 굽어보는 사도궁의 집무실 창문을 열고 주일 삼종기도 강론을 진행한다.

이때 수천 명의 관광객과 신자가 교황을 보기 위해 광장에 운집한다.

교황청 한 관계자는 "교황의 주일 삼종기도가 인터넷으로 중계되는 것은 역사상 처음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교황은 오는 11일 수요 일반 알현도 일반 신자의 참석 없이 진행하며, 이는 인터넷으로 중계된다.

교황 '코로나19 여파'에 주일삼종기도 '영상'으로…"사상 처음"
이번 결정은 코로나19가 이탈리아는 물론 전 유럽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시점에 많은 신자가 운집하는 대중 행사를 강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일 삼종기도와 수요 일반 알현은 교황이 바티칸에서 일반 신자들을 직접 만나는 대표적인 행사로 꼽힌다.

지난주부터 심한 감기 증세를 보인 교황은 현재까지 외부 일정을 연기 또는 취소한 채 교황청 인근 관저(산타 마르타의 집)에 머물고 있다.

교황은 지난 1일 일요 삼종기도회에서도 강론 도중 여러 차례 기침을 하는 등 몸상태가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앞서 이탈리아 한 언론은 교황이 지난주 코로나19 검사를 받았으며, 결과는 음성이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해당 보도에 대해 교황청은 검사 여부와 그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삼간 채 교황에게 감기 외 다른 병리적 증상은 없다고 밝혔다.

바티칸을 품은 이탈리아에서는 6일 현재 코로나19 확진자 4천636명, 사망자 197명이 발생해 유럽에서 가장 피해가 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