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등 방문자 자가격리, 고용주 근로자 체온 측정 의무화"
길거리서 외국인 검문검색 강화…"상트페테르부르크 경제포럼 취소"

러시아 모스크바시가 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준비태세를 발표했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이날 시장령을 통해 "오늘부터 코로나19 위협으로 인한 비상준비태세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모스크바시의 의료기관, 공공시설, 대중 교통수단 등은 모두 비상체제로 운영된다.

시민들은 코로나19 확산 국가를 방문하고 돌아왔을 경우 보건당국에 전화해 방문지와 방문 기간 등을 알려야 한다.

중국, 한국, 이탈리아, 이란 등 전염병 다발 국가에서 귀국한 사람들은 자가 격리에 들어가야 하고,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하지 말고 집으로 의사를 불러야 한다.

이밖에 관내 업체 고용주는 의무적으로 근로자들의 체온을 측정해 의심 증상이 보이면 업무를 중단시키고 자가격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시장령은 규정했다.

모스크바에선 이미 중국, 한국 등 아시아계 국가 출신 외국인들에 대한 검문검색이 강화돼 길거리나 지하철, 공원 등에서 수시로 불심검문이 이루어지고 있다.

러시아 당국은 앞서 중국인과 한국인, 이란인 등 코로나19 다발국가 출신 외국인에 대해 증상과 관계없이 입국 후 의무적으로 2주간 자가격리에 들어가도록 조치했다.

자가격리 조치를 위반한 사람은 추방되거나 행정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당국은 경고했다.

소뱌닌 시장은 이와 관련 "모스크바시의 코로나19 상황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전염병 확산 방지 차원에서 코로나19 다발국가에서 온 외국인들에 대한 관찰·관리 조치를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러시아 정부는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대규모 국제행사도 취소하고 있다.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러시아 부총리는 5일 연례행사로 열어오던 '상트페테르부르크 경제포럼'을 올해는 취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7년부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고향인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경제포럼은 각국 정상, 정부 및 재계 인사들이 참가해 새롭게 제기된 경제·사회 문제와 이에 대한 해법을 논의하는 모임으로 '러시아판 다보스포럼'으로 불린다.

통상 5월이나 6월에 개최되는 이 포럼엔 근년 들어 1만명 이상이 참가해 왔다.

러시아 정부는 앞서 지난달 중순 남부 휴양도시 소치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국제투자포럼도 무기한 연기했다.

지금까지 러시아의 코로나19 확진자는 모두 7명이다.

러시아 시베리아 지역에 체류하던 중국인 2명이 지난 1월 말 발병했으나 모두 완치됐고,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승선했다가 발병해 지난달 귀국한 러시아인 3명은 중부 도시 카잔의 의료시설에 격리돼 치료를 받고 있다.

뒤이어 이탈리아를 방문하고 돌아와 호흡기 질병 증상으로 모스크바 시내 감염전문병원에 입원했던 러시아인 남성 1명이 지난 2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5일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유학 중인 이탈리아인 학생 1명이 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뒤 역시 확진 판정을 받았다.

모스크바시, 코로나19 비상준비태세 도입…"각종 방역조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