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위축을 막기 위해 75억유로(약 9조9222억원)를 긴급 투입한다.

6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로베르토 구알티에리 이탈리아 경제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당초 이탈리아 정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및 가계 지원 등을 위해 36억유로(약 4조7627억원)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예정이었으나, 이를 두 배 이상 확대했다.

피해 규모에 비해 추경이 적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코로나19가 실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예상보다 크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현재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다. 이날 현재 집계된 누적 확진자는 3858명으로 중국, 한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사망자는 148명에 달해 중국에 이어 두번째다.

문제는 이탈리아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는 북부지역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의 거점이 됐다는 것이다. 이에 경제적 피해가 더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GDP에서 13% 비중을 차지하는 관광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다. 세계 각국이 이탈리아행 직항노선 운항을 중단하면서 관광객은 더욱 급격히 감소할 전망이다. 경제계 안팎에선 이탈리아가 올해 1∼2분기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해 경기침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탈리아 정부가 자금을 집행하려면 의회와 유럽연합(EU) 승인이 필요하다. 이탈리아 출신의 파올로 젠틸로니 EU 경제 담당 집행위원은 이탈리아가 36억유로 규모의 추경을 계획했을 당시 "예외적인 시기인 만큼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승인 가능성을 내비쳤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