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성이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제주도를 포함한 한국 전역에서 불필요한 방문(여행)을 중단토록 자국민에게 요구하는 '감염증 위험정보 레벨2'로 지정했다.

일본 외무성은 코로나19 감염자가 집단으로 발생해 방문 중지 권고 지역으로 묶어 놓은 대구와 경북 청도 등 9곳을 제외한 한국의 다른 지역에 대해선 '충분한 주의'를 요구하는 레벨1로 지정해 놓았다가 이번에 한 단계 주의등급을 높였다.

일본 외무성은 이날 저녁 홈페이지에 올린 새 게시문을 통해 "한국 전역에서 5일 현재 5천766명(보건복지부 발표)의 코로나19 감염자가 확인됐고 신규 감염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1만명당 감염자 수도 높은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국은 한국에 관한 도항(방문) 중지 권고 등을 발령하고 있다"며 최근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레벨3에 해당하는 곳을 제외한 한국 전역의 감염증 위험정보를 레벨 2(불요불급한 도항 중지 요청)로 올린다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은 대구와 경북 경산·안동·영천·칠곡·의성·성주·청도·군위 등 9개 지역에선 레벨 3(도항 중지 권고)을 유지한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감염증 위험 정보는 레벨 1(충분한 주의 요망), 레벨2(불요불급한 도항 중지 요망), 레벨3(도항 중지 권고), 레벨4(대피 권고) 등 4단계로 구성돼 있다.

앞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전날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 한국·중국 입국자 2주간 지정장소 대기 ▲ 한국·중국 출발 항공기 나리타·간사이공항 한정 ▲ 한국과 이란 내 입국 거부 지역 일부 추가 등의 입국 규제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일본 외무성이 한국에 대한 감염증 위험정보 레벨을 높인 것은 이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日외무성, 자국민에 '한국 전지역, 불필요한 방문 중단' 권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