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바레인, 코로나19에 이란서 발묶인 1천여 자국민 방치"
이란 외무부는 5일(현지시간) 바레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탓에 이란에서 발이 묶인 바레인 국적자 1천300여명을 방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란 외무부는 이날 낸 성명에서 "이란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방어한다는 차원에서 각국 정부가 이란에 있는 자국민을 철수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협조했다"라며 "그러나 유감스럽게 바레인은 자국민 철수를 수수방관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란 정부가 바레인 국민 철수에 기꺼이 협력할 준비가 됐음에도 바레인 정부는 우리의 제안을 받지도 않았고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다"라며 "자국민에 대한 그들의 무책임한 행태로 약 1천300명이 이란에서 오갈 데가 없게 됐다"라고 지적했다.

이란 외무부는 이들 바레인 국적자가 성지순례객 또는 관광객으로, 원하지 않게 이란에서 예정보다 오랫동안 체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레인은 이란과 단교해 항공편이나 배편으로 이란에 직접 갈 수는 없다.

이 때문에 바레인 국적자는 이란 노선을 운항하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나 쿠웨이트를 거쳐 이란에 입국한다.

이란에서 코로나19가 심각하게 확산하면서 이란을 왕래하는 바레인 국적자가 이용하는 이런 경유 노선이 끊겼다.

현재 바레인에서 확인된 코로나19 확진자 55명 중 대부분은 이란을 다녀간 이력이 확인됐다.

이란으로 오는 바레인 성지순례객은 이슬람 시아파 무슬림이다.

바레인은 수니파 왕정이지만 국민의 70% 이상이 시아파다.

다수지만 피지배층인 시아파는 기득권인 수니파 왕정에 탄압받고 소외된다고 주장한다.

2011년 시아파 세력은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벌였고 수니파 왕정은 사우디에서 군 병력을 지원받아 유혈 진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