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수차례 검사서 양성 반응…관련 증상은 안 나타내"
전문가들 "사스 때도 반려동물 감염됐지만, 사람에게 퍼뜨리진 않아"
홍콩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공식 확인…"사람-동물 첫 전파"(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홍콩 확진 환자의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공식 확인됐다.

이는 사람이 동물에게 코로나19를 전파한 첫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이지만, 반려동물이 사람에게 코로나19를 퍼뜨린다는 증거는 아직 없으므로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외신에 따르면 홍콩 당국은 지난달 코로나19 검사에서 약한 양성 반응을 보여 논란이 됐던 반려견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지난달 28일 홍콩 당국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60세 여성의 포메라니안 반려견에 대해 입과 코, 항문 등에서 채취한 샘플을 통해 코로나19 검사를 한 결과 약한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홍콩 당국은 "이 반려견은 코로나19 검사에서 수차례 양성 반응이 나왔으며, 홍콩대, 홍콩시립대, 세계동물보건기구 전문가들이 만장일치로 낮은 수준의 코로나19에 감염됐다는 판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당국은 이 반려견이 코로나19가 사람과 동물 간 전파된 첫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반려견은 코로나19 관련 증상은 보이지 않았으며, 건강한 상태라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 반려견은 보호시설에 격리돼 추가 검사를 받게 되며,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반응이 나오면 격리가 해제된다.

이 밖에 홍콩 내 다른 확진자가 데리고 있던 반려견도 격리됐으나,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반응을 보였다.

지난달 28일 이후 홍콩 당국은 모든 코로나19 확진자의 반려동물을 14일간 격리하는 조처를 시행하고 있다.

홍콩 반려견, 코로나19 감염 공식 확인…"사람-동물 첫 전파"(종합)
홍콩 당국은 "반려동물이 코로나19를 퍼뜨리거나 관련 증상을 보인다는 증거는 아직 없으며, 반려동물 주인들은 감염 예방에 힘쓸 뿐 절대 반려동물을 버리거나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콩 당국이 이처럼 강조한 것은 최근 중국 본토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반려견을 죽이는 일 등이 잇따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국 허베이(河北)성 스자좡(石家莊)에서는 아파트 관리소 직원이 쇠몽둥이로 주인이 보는 앞에서 반려견 두 마리를 죽이는 일이 발생했으며, 광둥(廣東)성 둥관(東莞)에서는 목줄이 풀린 개를 도살한 사람에게 '장려금'을 준다는 공고까지 붙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대유행 때도 반려동물이 사스에 감염된 사례가 있으나, 인간에게 전파하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홍콩시립대 바네사 바스 교수는 "사스 때도 반려동물이 사스에 감염된 사례가 여러 건 있었으나, 개나 고양이가 관련 증상을 보여 아프거나 바이러스를 인간에게 퍼뜨린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례는 코로나19가 개에게 전파된 첫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이지만, 중요한 점은 이 개가 아프지 않았으며, 인간이나 다른 동물에 병을 전파한다는 증거가 없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일부에서는 보다 철저한 검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홍콩중문대학의 데이비드 후이 교수는 "해당 반려견이 코로나19 최종 확진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항체 반응을 위한 혈액 검사 결과가 필요하다"며 "혈액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 이 반려견은 감염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