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내 코로나19 확산 속 초당적 합의…"공격적·포괄적 대응"
코로나19 긴급예산 10조원 미 하원 통과…트럼프 요청안 3배
미국 하원은 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83억 달러(약 9조8천억원) 규모의 긴급 예산 법안을 통과시켰다고 로이터통신 등 미 언론이 보도했다.

이번 예산안 통과는 미국 내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의회에 긴급 예산을 요청한 데 따른 것으로, 당초 요청한 25억 달러(약 3조원)의 3배 이상에 달하는 규모다.

하원은 코로나바이러스 위기에 대한 절박성을 반영하듯 415대 2의 압도적인 표 차로 법안을 통과시켰다.

앞서 공화당과 민주당은 이 예산을 초당적으로 승인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상원은 법안을 넘겨받아 금주 내 투표를 추진 중이다.

지금까지 미국 내에서 최소 12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11명이 사망했다.

긴급 예산은 워싱턴주와 같이 코로나19가 발생한 주요 지역에서 바이러스를 추적하기 위한 활동에 3억5천만 달러를 배정한 것을 비롯해 주·지방 정부와 병원의 약품·마스크·의료용품 구매에 5억 달러, 주·지방 정부의 질병 대처 비용 변제에 10억 달러를 책정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백신·진단 검사 개선·치료제 연구에 8억 달러 이상을 배정했으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신속 대응 기금에 3억 달러, 해외 바이러스 퇴치 지원에 13억 달러 등이 책정됐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긴급 예산 중 30억 달러 이상이 코로나바이러스 백신과 검사키트, 치료제 연구개발에 투입된다.

또 미국 밖에서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12억 5천만달러가 사용될 예정이다.

백신 비용을 감당 못 하는 이들에 대한 지원금도 3억 달러 이상이 포함됐다.

민주당 소속의 니타 로위 하원 세출위원장은 성명에서 "우리는 이 법안을 빨리 처리해야 한다.

생명이 위태로운 상태"라고 말했다.

공화당 소속의 리처드 셸비 상원 세출위원장은 이 법안을 위기에 대한 "공격적이고 포괄적인 대응"이라고 말했다.

AP는 "예산안이 매우 빠르게 만들어졌는데 이는 심하게 양극화한 워싱턴에서 드문 일"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 예산안에 서명할 것이 확실시된다고 전했다.

표결에 앞서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부 4명은 의사당에서 코로나19가 발병할 경우에 대비한 긴급 계획에 대한 비공개 브리핑을 받았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들은 브리핑 직후 의회가 다른 곳에서 열리거나 사람들의 의사당 방문 인원을 축소할 필요가 있는지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일축했다.

한편 공화당 소속의 맷 개츠 연방 하원의원은 표결장에 방독면을 쓰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그는 트위터에도 방독면을 쓰고 법안을 보는 자신의 사진을 올렸다.

워싱턴포스트(WP)는 개츠 의원이 왜 방독면을 썼는지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며 그가 코멘트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코로나19 긴급예산 10조원 미 하원 통과…트럼프 요청안 3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