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방지책으로 내놓아 논란을 일으킨 초중고 전면 임시 휴교 카드가 100년 전 창궐했던 '스페인 독감' 사례를 참고한 것이라는 새로운 해명이 나왔다.

일본 언론이 4일 전한 참의원 예산위원회 전날 회의록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 자리에서 3월 한 달간 초중고 일제 휴교를 요청한 이유로 "예전에 스페인 독감이 유행했을 때 미국의 경우 큰 행사를 중지하고 휴교를 단행한 주(州)와 그렇게 하지 않은 주 간에는 사망자 수 등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고 지적하는 전문가도 있다"고 말했다.

집권 자민당의 니노유 사토시(二之湯智) 의원이 아베 총리의 전국 휴교 요청에 대해 "대단한 결단"이라고 추어올린 것에 대한 답변이었다.
아베 "초중고 일제 휴교, '100년 전 스페인 독감' 사례 참고"
아베 총리는 지난달 27일 저녁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초중고 임시 휴교를 전국에서 일률적으로 시행해 달라고 전격 요청한 뒤 상당한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휴교 효과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제대로 듣지 않고 측근들하고만 상의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또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까지 일률적으로 휴교토록 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강해지면서 시마네(島根)현 등 일부 지자체는 아베 총리의 휴교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일부 언론의 비판 목소리와 더불어 논란이 커지자 지난달 28일 중의원 예산위에서 "(감염이) 확산하고 나서는 이미 때가 늦게 된다고 생각했다"고 해명했지만 전면 휴교 결정의 구체적인 동기를 밝히지 않았다.
아베 "초중고 일제 휴교, '100년 전 스페인 독감' 사례 참고"
논란이 이어지자 아베 총리는 지난달 29일 저녁 관저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한 첫 기자회견을 열어 "무엇보다 어린이의 안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린 결단이었다"고 전 국민 앞에서 다시 해명했다.

그러면서 전문가들이 향후 1~2주일을 코로나19가 확산할지를 판가름할 중요한 고비로 보고 있는 점을 들어 자신이 총리로서 책임을 지고 만전의 대응을 하겠으니 협조해 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마이니치신문 등 주요 매체는 아베 총리가 기자회견에서도 "아이들의 집단감염 사태를 막기 위해서"라고 했지만 그렇게 판단한 근거를 밝히지 않았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총리는 그동안 명확히 설명하지 않았던 전면 휴교 요청의 근거로 100여년 전인 1918년 발생해 2년 동안 전 세계에서 2천500만~5천만 명의 목숨을 앗아가 인류 최대 재앙으로 불리는 '스페인 독감'을 거론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야당인 공산당의 고이케 아키라(小池晃) 서기국장이 같은 자리인 전날의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일제 휴교의 과학적인 근거를 묻자 "이곳(학교)은 집단 감염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확실하게 말하기 어려워 유효한 조치라고 봤다.

정치적 판단이다"라며 "감염자가 나오고 나서는 늦는다"고 기존 견해를 반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