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일본, 이탈리아를 '코로나19 핫스팟(빈발하는 곳)'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여행 차단(cut off) 등 추가 조치와 관련해 한국과 이탈리아, 일본을 주시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DC 인근 국립보건원 백신연구센터를 방문하기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는 이탈리아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고 한국과 일본 역시 주시하고 있다"며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알다시피 많은 다른 나라들과 함께 그것(여행)을 차단해 왔다"며 "지금 당장은 그 나라들이 (코로나19가) 빈발하는 곳(hot spot)"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2일 여행 제한 강화를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더 많은 (질병) 발발을 겪는 특정 국가들에 대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답했고, 1일에는 코로나19 위험이 높은 국가에서 오는 여행자들에게는 미국에 도착한 뒤에도 의료 검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내 여행 제한을 검토하느냐는 질문에는 "빈발한 지역이 오직 한 곳만 있다"며 "현재 전혀 살펴보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