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올림픽 담당부처가 2020 도쿄 올림픽 개최를 미룰 수 있다며 행사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도쿄 올림픽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확산되는 와중에 나온 발언이다.

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도쿄올림픽·패럴림픽 담당상은 이날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개최 도시간 계약서 상 IOC가 계약을 취소할 권리가 있는 경우는 '올림픽 대회가 2020년 중 개최되지 않는 경우' 뿐이다”라며 “즉 2020년 중에만 대회를 열면 (기존 일정과 다르게) 개최를 연기할 수 있다고 해석된다”고 말했다.

도쿄올림픽은 오는 7월24일 개막이 예정돼 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IOC나 일본이 도쿄 올림픽을 기존 계획대로 치르기 힘들 수 있다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코로나19 사태로 IOC가 올해 올림픽을 아예 취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자 일본 정부가 행사 연기 가능성을 열어두는 동시에 연내 개최를 못 박으려는 의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올림픽 개최를 미루는게 개최를 아예 취소하는 것보다 비용이 덜 들기 때문이다. 일본 감사원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금까지 총 1조3500억 엔(14조 원)을 올림픽 유치·준비에 쏟아 부었다. 개최를 취소하면 이 비용이 모두 수포로 돌아가는 셈이다.

하시모토 담당상은 “당국과 IOC, 도쿄 등은 (기존 계획대로) 7월24일에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국가도 확실하게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5월 말이 올림픽 연기 등을 결정하는 큰 기준이 된 것 같다”며 “앞서 IOC 위원이 '5월 말이 최종 기한이 아닌가'라는 발언이 나왔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