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 장려…대규모 공공캠페인 시작
이동제한 지역 설정 등 '정부에 권한 부여' 긴급입법도 추진할 듯
'아직은 괜찮지만'…영국, 코로나19 확산 대비 실행계획 수립
영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한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현재까지 영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40명으로 상대적으로 잘 억제하고 있지만 결국 확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시 의료서비스와 기업, 경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담은 실행계획을 발표한다.

존슨 총리는 전날 긴급안보회의인 코브라회의를 주재한 뒤 "코로나19가 매우 빠르게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실행계획에는 우선 재택근무 확대, 불필요한 여행 자제 등 이른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장려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날씨가 따뜻해지고, 의료서비스에 대한 계절적 부담이 줄어들 때까지 최대한 코로나19 확산 정점 시기를 늦춘다는 계획이다.

최근 은퇴한 의사와 간호사를 국민보건서비스(NHS)에 복귀시키는 조치도 검토되고 있다.

정부는 아울러 국무조정실 내 '워룸'에서 운영하는 대규모 공공 정보 캠페인을 시작한다.

여기에는 정기적인 손 씻기 등 코로나19 확산을 제한하기 위해 대중이 취해야 할 조치 등이 담길 예정이다.

영국 정부는 또 대규모 발발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에 필요한 권한을 주는 내용의 입법안을 수주 내에 발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맷 핸콕 보건부 장관은 이날 BBC TV에 출연, 아직은 대규모 행사나 스포츠 이벤트 취소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우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있는 경우 등이 아니면 대형 이벤트를 취소하거나 학교를 휴업할 것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가 원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야 할 일들이 있을지도 모르는 만큼 정부는 그러한 것들을 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따라서 긴급 입법을 제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이른바 '노-고 존'(no-go zones)으로 불리는 이동제한 지역을 설정하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은 괜찮지만'…영국, 코로나19 확산 대비 실행계획 수립
리시 수낙 재무장관은 오는 11일 예정된 브렉시트(Brexit) 후 첫 예산안에서 의료서비스와 기업 등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조치를 내놓을 예정이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은 전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을 상쇄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국제사회 파트너, 재무부 등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