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상황이 악화하면서 중국인의 불안감 커지는 듯"
中 'CCTV 설치에 호텔이동 요구까지' 도넘은 역유입 방지
"자가격리 중에 다시 호텔로 이동해달라 요구하고 집 앞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해 감시까지 한다니 역유입 방지를 위한 차원이라고 이해하려 해보긴 하지만, 너무 과도하다"
중국 광둥(廣東)성 선전(深천<土+川>)에 사는 김모 씨는 3일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광둥성 당국의 한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에 분통을 터뜨렸다.

김 씨는 "현재 광둥성이 중국 전역에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조치가 가장 강력하다"면서 "한국 상황이 좋지 않아 이해는 하지만, 일부 조치는 너무 과도한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선전 난산(南山)구 일부 아파트에서는 최근 입국한 한국인의 아파트 출입을 막는 등 갈등을 빚기도 했으며, 일부 아파트에서는 강제 격리 조치 전에 입국한 한국발 입국자들에 대해서 호텔로 이동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선전 난산구 지역의 한 교민은 "우리 아파트에서도 자치위원회에서 지난달 입국해 자가격리 중인 한국 주민들에게 호텔로 이동할 것을 통보해 소동이 일었다"면서 "변호사까지 대동해 부당한 조치를 철회해 달라고 한 뒤에야 관련 조치를 철회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中 'CCTV 설치에 호텔이동 요구까지' 도넘은 역유입 방지
선전 서커우(蛇口)의 한 아파트에서는 한국발 입국자 전원의 집 앞에 CCTV를 설치해 격리 상황을 관리한다고 통보하기도 했다.

이 아파트 자치위원회는 한국에서 돌아와 핵산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거주민을 대상으로 14일간 자가격리를 시행한다면서 업무를 위해 일괄적으로 격리 기간 해당 가구에 CCTV를 설치하고, 생필품은 관리사무소에서 조달하도록 한다고 공지했다.

이 아파트 주민 이모 씨는 "CCTV를 설치하는 대상을 '한국발 입국자'로 규정했지만, 사실상 한국인 주민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조치"라며 "오늘 오후부터 CCTV를 설치한다고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자가격리 대상자들이 코로나19의 심각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CCTV까지 설치하는 것은 생활 침해에 해당한다"고 불만을 표했다.

그러면서 "어제(2일)는 호텔에 격리된 사람들에게 자비로 격리 비용을 내라는 공지까지 나와 격리 대상자들이 당황했다"면서 "다행히 광둥성 당국이 관련 조치를 철회했지만, 앞으로 한국 상황이 더 안 좋아지면 더 과도한 조치가 이뤄질지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교민은 "한국의 상황이 갈수록 악화하면서 중국인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것 같다"면서 "또 한국인이 격리 규정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게시물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오는 등 일부 교민의 잘못된 행동이 이런 행동을 더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둥 지역 한인들은 지역별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자체적인 대응에 나섰다.

안종욱 선전시 한인 코로나19 비대위 사무국장은 "선전에 도착해 당국이 요구하는 검사를 받고 아무런 증상이 없어 귀가한 교민 일부가 한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거주지로 들어가지 못하는 사례들이 있었지만, 총영사관과 한국상회 등이 협력해 현재는 모두 해결이 된 상태"라며 "아직 대구·경북 출신 한국인들의 지정 격리가 해제되지 않고 있어 비대위에서 애로사항을 접수해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계준 광둥성 둥관(東莞)시 한인 코로나19 비대위원장도 "둥관 지역에서는 1일까지 입국한 사람은 모두 자가격리에 들어갔고, 2일 이후 입국한 사람은 시에서 지정한 호텔에 격리됐다"면서 "비대위에서 격리된 교민에게 식사나 생필품 등을 지원해 주고 있다"고 전했다.

中 'CCTV 설치에 호텔이동 요구까지' 도넘은 역유입 방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