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코로나 美 확산되면 트럼프 재선 불가능"
코로나바이러스가 미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26일(현지시간) 아침에 반등하며 출발한 뉴욕 증시가 또 다시 하락한 건 뉴욕시 낫소카운티에서 83명이 감염위험으로 격리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였습니다.

이날 미국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수는 60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은 뉴욕 증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3일 <월스트리트나우>에 쓴 것처럼 경제활동을 막아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떨어뜨리고,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를 통해 약속한 미국산 제품 구매를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국 경기에 기름을 부을 '수출붐'이 지연된다는 뜻입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을 확연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트럼프는 인도 방문 중에도 계속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코로나바이러스를 휼륭하게 통제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확산 공포로 지난 이틀 동안 미국 증시가 폭락한 것과 관련해 보건 당국이 불안감을 조장한다며 큰 불만을 내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코로나 美 확산되면 트럼프 재선 불가능"
월가엔 그동안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떨어져도 트럼트가 재선될 것이라고 믿는 이들이 있었습니다. 민주당에서 좌파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최종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을 '민주적 사회주의자'로 부르는 샌더스 의원과 붙으면 실제 대선에서는 쉽게 이길 수 있다는 계산이었죠.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가 이를 바꾸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감염이 창궐해 팬데믹(대유행)이 나타날 경우 미국인들은 병원을 찾게됩니다.

미국의 병원은 월 수천~수만달러의 의료보험을 낼 수 있는 부자들에게는 너무나 좋은 곳이지만, 그렇지 않은 중산층 이하에게는 너무나 먼 곳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돼 병원을 찾을 경우 검진비가 2000~3000달러에 달합니다. 검진은 대부분의 의료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미국인들이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적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코로나 美 확산되면 트럼프 재선 불가능"
팬데믹이 생기면, 미국의 의료체제는 온갖 구멍을 드러낼 것입니다. 중산층 이하의 수많은 미국인은 병원에서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샌더스 의원의 대표적인 공약중 하나는 '메디케어 포 올(Medicare for all)'입니다. 부유층으로부터 걷은 세금을 재원으로 전국민에게 무료 건강보험을 제공하겠다는 공약입니다.

월가 관계자는 "팬데믹이 나타나게된다면 미국인들은 그동안 가졌던 의료체계에 대한 불만을 폭발시킬 수 있다"며 "이들은 샌더스의 '메디케어 포 올'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주 열린 네바다주 민주당 경선에서 샌더스 후보가 압도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의 ‘메디케어 포 올’에 찬성하는 유권자가 전체의 54%에 달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코로나 美 확산되면 트럼프 재선 불가능"
샌더스 의원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한 탓인지, 이날 월가의 유명 투자자 두 명이 샌더스를 노골적으로 공격했습니다.

제프리 건들락 더블라인캐피털의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투자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증시의 하락이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라면 왜 유나이티드헬스케어(미국에서 가장 큰 건강보험 회사)의 주가가 S&P500 지수보다 훨씬 낮아졌는가"라며 그 탓을 샌더스 의원의 부상 탓으로 돌렸습니다.

레온 쿠퍼맨 오메가 CEO는 "증시 폭락의 원인중 하나는 바이러스지만, 두번째는 우리가 백악관에 사회주의자나 공산주의자를 갖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코로나 美 확산되면 트럼프 재선 불가능"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