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책본부장 "내달 1일부터 시행…코로나19 급속 확산따른 조치"
러 외무부는 "대한항공 포함 모스크바-서울 노선은 그대로 유지할 것"

러시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 달부터 한국과의 항공 교통을 제한하기로 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정부의 '코로나19 유입 및 확산방지 대책본부' 본부장인 타티야나 골리코바 부총리는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내달 1일 0시부터 '아에로플로트'와 자회사인 '아브로라'(오로라) 항공사를 제외한 다른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한국과의 항공편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아브로라는 한국으로부터 모든 우리 국민들(러시아인들)을 이송시킬 때까지 전세기를 운영할 것"이며 "아에로플로트는 서울-모스크바 구간(정기노선)을 운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에로플로트는 러시아 국영항공사이며 아브로라는 극동 사할린주(州) 유즈노사할린스크에 허브 공항을 두고 한국, 일본, 중국 등으로 취항하는 아에로플로트 그룹 계열사다.

아에로플로트는 현재 모스크바-서울 구간을 매일 운항하고 있으며, 극동 항공사인 아브로라는극동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서울과 부산으로 취항하고 있다.

러시아 "한국과의 항공운항 제한…국영 '아에로플로트'만 허용"(종합3보)
골리코바는 한국에서 모스크바로 오는 여객기들은 모두 모스크바 북쪽의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 F 터미널을 이용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F 터미널에는 방역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중국 베이징에서 모스크바로 오는 여객기들도 현재 이 터미널을 이용하고 있다.

골리코바 부총리는 또 "28일 자정부터 이란인에 비즈니스 및 인도주의 목적 비자 외의 비자 발급을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과 이란을 상대로 한 이 같은 조치가 두 나라에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는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탈리아에서도 코로나19가 퍼지고 있지만 이탈리아는 유럽연합(EU) 회원국이기 때문에 제한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고 소개했다.

골리코바 부총리가 밝힌 러시아 측의 항공 교통 제한 조치에 따르면 아에로플로트 항공사를 제외한 다른 러시아 항공사들과 대한항공 등 한국 항공사들의 항공편 운항은 다음 달부터 중단되게 된다.

서울로 취항해온 '시베리아', '야쿠티야' 등 러시아 항공사들의 운항이 중단되고, 서울-모스크바 구간을 운항해온 대한항공과 서울-블라디보스토크 구간을 운항해온 대한항공 및 제주항공 등의 러시아 취항도 멈추게 된다는 것이다.

대한항공은 서울-모스크바 구간은 주 4회, 서울-블라디보스토크 구간은 매일 운항해 왔다.

제주항공도 서울-블라디보스토크 구간에 매일 여객기를 띄웠다.

하지만 러시아 외무부 관계자는 이날 한국과의 항공 교통 제한 조치와 관련 "모스크바-서울 노선은 그대로 유지하고, 극동 등 러시아 지방 도시와 한국을 잇는 항공 노선만 폐쇄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고 주러 한국대사관은 전했다.

모스크바-서울 노선에 취항하는 대한항공의 운항도 그대로 계속될 것이란 설명이다.

모스크바 주재 대한항공 지점 관계자는 "항공편 운항 중단과 관련 러시아 당국으로부터 아무런 통보를 받은 게 없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앞서 지난 1일부터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에 대해서도 유사한 항공 교통 제한 조치를 취한 바 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홍콩 등 4개 중국 도시들로 취항하는 러시아 아에로플로트사의 정기 항공편과 모스크바의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으로 취항하는 중국 항공사 에어차이나 등의 정기 항공편을 제외한 모든 항공 노선을 잠정 폐쇄했다.

한편 러시아 당국은 앞서 이날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자국민의 한국 여행 자제를 권고했다.

러시아 보건·위생·검역 당국인 '소비자 권리보호·복지 감독청'(로스포트레브나드조르)은 자체 웹사이트에 올린 고지문을 통해 코로나19 다발국인 한국, 이란, 이탈리아로의 여행 자제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러시아 "한국과의 항공운항 제한…국영 '아에로플로트'만 허용"(종합3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