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매체 특파원 대상 설명회, 한 달도 안 돼 또 열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생기는 방사능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유력하게 거론된 해양방출과 관련한 대외홍보전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과 도쿄전력은 25일 도쿄 포린프레스센터에서 외국매체 특파원들을 대상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 현황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한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지난 3일 외무성까지 참석한 같은 내용의 설명회에 이어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열린 것이다.

경산성은 원전 건설과 운영, 폐로 업무를 관장하는 부처이고,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다.

경산성이 전문가 소위원회가 작년 12월 정리한 처분 방안에 관한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 차원의 방침을 결정하면, 이를 근거로 도쿄전력이 기술적인 이행계획을 만들어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뒤 실행하게 된다.

일본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홍보전 강화
경산성은 이날 향후 30~40년 걸릴 후쿠시마 원전 폐로 과정에서 오염수 처분을 병행해야 한다며 전문가 소위가 제시한 안을 토대로 지역주민 등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체적인 시점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전문가 소위는 지난달 31일 사실상의 마지막 회의에서 실행 가능한 가장 유력한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해양 방류를 추천해 놓은 상태다.

이와 관련, 경산성과 도쿄전력은 170t 수준인 하루 오염수 발생량을 올해 말까지 150t, 2025년까지 100t으로 줄이기 위한 차수(遮水) 대책을 추진하면서 현재 총량이 118만t까지 불어난 오염수를 처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후쿠시마 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를 일으킨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섞이면서 오염수가 늘고 있다.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불리는 장치를 이용해 이 오염수에서 기술적으로 제거하기 어려운 트리튬(삼중수소)을 제외한 나머지 방사성 물질(62종)의 대부분을 없앴다는 물(ALPS 처리수)을 탱크에 담아 보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 물을 해양(태평양)에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처분하길 원하고 있다.

경산성에 따르면 현재 탱크에 보관된 오염수에 함유된 트리튬 양은 총 860조 베크렐(㏃)이고, 리터(ℓ)당 평균 농도는 73만 베크렐(㏃)로 추산되고 있다.

경산성은 탱크에 보관 중인 오염수(ALPS 처리수)를 방류할 경우 트리튬을 제외한 나머지 핵 물질 함유량을 법정 기준치 이하로 낮추는 재정화처리를 한 뒤 희석시켜 트리튬 농도를 다시 낮추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일본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홍보전 강화
이날 설명회에 나선 경산성 관계자는 유엔과학위원회(UNSCEAR)의 2016년 평가모델로 추정할 경우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된 오염수 전량을 1년에 걸쳐 기준치에 맞게 처리해 해양방출할 경우 추가 피폭선량은 자연방사선(일본 기준 2.1m㏜/연간)에 훨씬 못 미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재처리를 하더라도 인체에 해로운 세슘-137이나 스트론튬 같은 일부 방사성 물질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트리튬 농도를 낮추더라도 해양으로 방출되는 총량은 같아지는 셈이어서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를 강행할 경우 논란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경산성은 처리 방안이 결정되고서 실행하기까지 준비와 원자력규제위원회의 허가 절차를 고려하면 2년가량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부지에는 일평균 약 170t씩 증가하는 오염수가 118만t가량 저장돼 있고, 도쿄전력은 올해 말까지 20만t 규모의 저장 탱크를 증설해 총 저장용량을 137만t 수준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도쿄전력은 오는 2022년 여름이 되면 증설분을 포함한 저장탱크가 꽉 차는 상황이 된다며 이를 고려해 오염수 처분 방안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해양방류를 놓고는 후쿠시마 주변 지역 어민들은 물론이고 한국 등 주변국들이 강하게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는 올 7월 개막할 예정인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끝나고서 처분 방안을 확정해 본격적인 방류를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