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역을 입국금지 대상으로 지정한 국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감염자가 폭증하고 있는 한국은 여전히 제한 대상을 코로나19 진원지인 후베이성으로만 한정해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中 전역 입국금지한 국가들, 코로나 확산 방지 효과 봤다
24일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40여 개국이 중국인 또는 14일 이내에 중국에 체류한 외국인의 입국을 불허하고 있다. 인접국 가운데 입국금지 대상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지 않은 나라는 한국과 일본, 말레이시아 정도다. 일본은 저장성, 말레이시아는 저장성과 광둥성 등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지역으로 대상을 넓혔다.

미국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국제비상사태를 선포한 지난달 31일 중국 전역을 자국민 여행금지 대상으로 선정하고, 중국에 체류한 외국인의 미국 입국도 막았다. 당시 6명이었던 코로나19 확진자는 2·3차 감염 때문에 34명으로 늘었지만 사망자는 이날까지 나오지 않았다.

중국과 왕래가 많은 싱가포르, 호주, 필리핀, 베트남, 대만 등도 미국에 이어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도가 한국만큼 큰 나라들이다. 중국이 해당 국가들에 “깊은 유감과 불만”을 나타냈음에도 자국민 보건에 우선순위를 뒀다는 평가다.

중국 체류자 전면 입국금지 이후 호주의 확진자는 9명에서 17명으로 늘어나는 데 그쳤다. 호주 옆 뉴질랜드도 같은 조치를 단행했고 확진자 ‘0’을 유지하고 있다.

베트남은 지난 3일 조치 당시 7명이던 확진자가 13일 16명으로 늘어난 이후 추가 환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24일 기준 이 가운데 15명이 완치됐다. 베트남 정부는 수도 하노이와 중국 국경 사이에 있는 빈푹성의 손로이에서 확진자가 6명 나오자 마을 전체를 봉쇄하기도 했다. 필리핀(1명→3명), 대만(16명→26명) 등도 코로나19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선 한국처럼 교회를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진자가 89명으로 늘어나긴 했으나 아직 사망자는 없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