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티르 총리, 취임 당시 2∼3년 뒤 총리직 이양 약속

세계 최고령 국가 정상인 마하티르 모하맛(94) 말레이시아 총리가 24일 국왕에게 사의를 표명해 실제 수리가 될지에 관심이 쏠렸다.

말레이시아 마하티르 총리 사의…수리 여부·정계 개편 촉각
일간 더 스타 등 말레이시아 매체들은 이날 마하티르 총리가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하지만, 스트레이츠타임스 등 일부 언론은 사의 표명이 총리직 이양 약속을 무효로 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추측했다.

한 소식통은 "국왕은 마하티르 총리가 의회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는 이유로 사임을 거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1981년 총리직에 올라 2003년까지 22년간 장기집권했다.

이후 15년만인 2018년 5월 다시 총리에 취임하면서 2∼3년만 총리직을 수행한 뒤 안와르 이브라힘(72) 인민정의당(PKR) 총재에게 권좌를 넘기겠다고 약속했다.

안와르는 한때 마하티르 총리의 오른팔이었으나 1998년 아시아 금융위기 대책을 놓고 갈등을 빚다 실각한 뒤 부패 혐의와 동성애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아 장기 복역했다.

그는 지난 총선을 앞두고 마하티르와 극적으로 화해하고 총리직을 임기 중간에 넘겨받기로 약속받은 뒤 힘을 합쳐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말레이시아 마하티르 총리 사의…수리 여부·정계 개편 촉각
마하티르 총리는 올해 11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개최한 뒤 총리직을 이양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아즈민 알리(56) 경제부 장관을 더 마음에 들어 한다는 말이 계속 나왔다.

안와르는 마하티르의 당(PPBM·말레이시아원주민연합당)과 본인 소속 당내 반대파들이 새로운 연정을 꾸리려고 통일말레이국민조직(UMNO)과 범말레이시아이슬람당(PAS)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고 23일 주장해 정계가 소용돌이쳤다.

말레이메일은 완 아지자 완 이스마일 말레이시아 부총리가 말레이시아 역사상 최초로 여성 총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등 내각 개편이 어떻게 이뤄질지 초미의 관심이 쏠려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