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첨가제 퇴출 나선 버거킹 "버거 썩는 거 보세요"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 버거킹이 대표 상품인 와퍼 햄버거가 곰팡이로 뒤덮인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광고에 활용하고 나섰다.

올해 말까지 미국 내 매장의 햄버거에서 방부제 등 인공 첨가제를 퇴출한다면서 친환경성을 강조한 것이다.

버거킹은 19일(현지시간) 이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을 개시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와 C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버거킹은 갓 만들어진 와퍼 버거가 34일에 걸쳐 곰팡이 등으로 망가지는 모습을 촬영한 45초짜리 동영상을 소셜 미디어에 올렸다.

해당 광고에는 "인공 방부제가 없는 것의 아름다움"이란 문구를 삽입했다.

이와 관련해 버거킹은 미국 매장에서 향미증진제(MSG)와 고과당 콘 시럽을 완전히 퇴출하고 인공색소와 향미료, 방부제가 들어간 식품 성분을 전체의 10% 미만으로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맥도날드도 소비자들의 천연 식품 선호 추세에 맞춰 2018년 빅맥 등 클래식 햄버거 7종에서 인공 첨가물을 없앴고 다른 식당 체인이나 식품업체들도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한 경쟁이 격화하면서 "글루텐이 안 든 물, 콜레스테롤이 없는 곰젤리, 유전자변형농산물(GMO) 미사용 오렌지 주스 등 우스꽝스러운 물건마저 나왔다"고 WP는 지적했다.

글루텐은 곡류에 든 단백질이어서 물에는 들어있지 않은 것이 정상이다.

오렌지는 아예 시판되는 GMO 작물이 없다.

소비자 권익보호단체인 미국 공익과학센터(CSPI)의 리사 레퍼츠 선임 연구원은 식품 및 요식업계의 인공 첨가물 퇴출 움직임은 종종 공공보건보다 홍보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향이 있다고 비판했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행태가 많다는 것이다.

그는 "소금과 설탕을 더 넣는 게 낯선 재료를 더 넣는 것보다 많은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면서 "(업계는) 공공보건과 투명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