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칼럼을 통해 중국을 혐오의 대상으로 표현했다며 월스트리저널(WSJ) 베이징 주재 기자 3명을 사실상 추방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9일 온라인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3일 WSJ는 미국의 국제정치학자 월터 러젤 미드 바드대 교수의 기고문에 '중국은 진정한 아시아의 병자'라는 인종차별적인 제목을 달았다"며 "WSJ에 공개적인 사과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했지만 조치를 취하지 않아 오늘부터 베이징 주재 기자 3명의 외신기자증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외신기자증은 중국 당국이 외국인에게 내주는 비자와 연동한다. 따라서 기자증 취소는 사실상 추방과 다름없는 조치다. 기사가 아니라 외부 칼럼을 문제삼아 특파원들에게 이런 조치를 취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겅 대변인은 "중국 인민은 인종차별적인 논조와 악의적으로 중국을 모함하는 매체를 환영하지 않는다"며 "중국은 앞으로도 국제관례와 법에 따라 각국 외신기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논란이 된 칼럼은 지난 3일 WSJ가 오피니언 면에 실은 미드 교수의 글이다. 그는 이 칼럼에서 “박쥐가 옮긴 바이러스를 중국 당국이 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문제의 진짜 범위를 숨기려하는 것 같다”며 중국의 조치를 비판했다. 겅 대변인은 이에 대해 "중국 정부와 중국 인민의 방역 노력을 헐뜯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미국 정부는 18일(현지시간) 신화통신 등 중국 5개 국영 언론사를 '외국 선전기관'으로 지정해 외국 정부기관 수준의 규제를 부과하기로 했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