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샌더스 '아웃사이더 돌풍' 건재 과시…부티지지 선두 내줬지만 바람 이어가
'대의원은 동률' 新양강구도 재편…클로버샤 3위 기염, 바이든 5위 몰락 대세론 휘청
'38세 대 79세' 세대대결 양상 속 중도표심 향배 주목…'혼전' 안갯속 판세
미 민주 뉴햄프셔 경선 샌더스 박빙의 설욕…부티지지 2위 위력(종합2보)
버니 샌더스(79) 상원의원이 11일(현지시간) 미국 민주당의 두번째 대선 경선인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박빙의 승부 끝에 피트 부티지지(38) 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을 따돌리며 1위를 차지했다.

'아웃사이더 돌풍'을 확인하며 '아이오와의 석패'를 설욕한 것이다.

첫 경선지인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에서 단숨에 1위로 도약하며 '백인 오바마' 돌풍을 몰고 온 부티지지 전 시장은 선두를 내줬지만, 샌더스의 텃밭에서 턱밑까지 추격하며 저력을 과시했다.

경선 초반전이 샌더스-부티지지 간 '신(新)양강' 구도로 재편된 가운데 두 사람이 초반 2연전에서 '장군멍군'으로 1승씩 주고받으면서 혼전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이 3위로 치고 올라오며 뒷심을 발휘한 가운데 아이오와에서 4위로 체면을 구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5위로 한 계단 더 추락, 대세론에 큰 타격을 입는 등 주자 간 명암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CNN방송과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등 미 주요 언론들은 이날 오후 11시20분을 전후해 샌더스 상원의원의 승리를 확정적으로 보도했다.

샌더스 상원의원과 부티지지 전 시장이 초반부터 접전을 벌였으나 개표 도중 순위가 바뀌진 않았다.

CNN에 따르면 12일 오전 1시40분 현재 97% 개표 결과, 샌더스 상원의원이 25.9%로 1위를 차지했고, 부티지지 전 시장이 24.4%로 불과 1.5%포인트 차이로 바짝 그 뒤를 쫓았다.

당내 최연소-최고령 주자 간 세대 대결 양상이 연출되는 가운데 두 주자의 약진 모두 기성 정치에 대한 반감과 변화에 대한 열망에 터를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클로버샤 상원의원이 19.8%로 20%에 육박하는 득표율로 3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면서 이날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9.3%로 4위에 그쳤다.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8.4%에 그쳐 5위로 추락했다.

두 사람 다 한 자릿수대의 저조한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날 득표율에 따라 뉴햄프셔에 배정된 대의원 24명 가운데 샌더스 상원의원이 9명, 부티지지 전 시장 9명, 클로버샤 상원의원 6명을 각각 확보하게 됐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득표율 기준으로는 샌더스 상원의원이 1%포인트 남짓 차이로 앞섰지만, 대의원 수에서는 동률을 기록한 것이다.

반면 득표율 기준 15%에 못 미친 워런 상원의원과 바이든 전 부통령은 대의원을 아예 확보하지 못하는 수모를 겪게 됐다.

샌더스 상원의원은 개표 지연 참사에 따른 극심한 대혼돈 속에 0.1%포인트 차이로 패배한 아이오와 결과를 뒤집으며 텃밭을 수성, 1위에 오르며 재기했다.

뉴햄프셔가 홈그라운드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사실상 신승이었다는 '박한 평가'도 있지만, 진보 진영의 확고한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면서 2016년 '아웃사이더 돌풍'의 재연을 노릴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

다만 지난 2016년 당시 뉴햄프셔에서 60.40%의 득표율을 기록, 37.95%에 그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22.45%포인트의 큰 격차로 따돌리며 완승한 것에 비하면 이번에는 힘겹게 승리한 셈이다.

부티지지 전 시장은 클로버샤 상원의원에게 일부 중도표를 내 준 것은 '아킬레스 건'이 될 수도 있지만 아이오와에서의 첫 깜짝승리를 발판으로 바람을 이어가며 차세대 대표주자로서의 존재감을 한껏 과시했다.

WP는 샌더스 상원의원과 부티지지 전 시장 모두를 '승자'로 꼽았고, CNN도 샌더스 상원이 의원이 근거지를 지켜내며 블루컬러와 젊은 층, 보다 진보적 유권자층의 지지를 기반으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워런 상원의원은 진보 진영 내에서 입지 위축을 절감했고, 바이든 전 부통령은 같은 중도 성향으로 분류되는 클로버샤 상원의원에게도 뒤지는 참패를 면치 못했다.

뉴햄프셔는 인구 135만명의 작은 주이지만, 지난 3일 경선 레이스의 첫 테이프를 끊은 아이오와와 함께 초반 판세를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승부처로서 민심의 바로미터로 꼽혀왔다.

특히 코커스 방식으로 치러진 아이오와 경선이 사상 초유의 개표 지연 사태로 공정성 시비 등 극심한 후유증을 겪은 터라 무당파까지 참여하는 '열린 경선'인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의 표심에 관심이 더 쏠렸다.

실제 이번 경선 결과에는 40% 가량의 무당파 표심이 주요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진보 성향의 샌더스 상원의원이 1위를 차지하긴 했지만, 중도 성향 후보들이 2, 3위에 포진하는 등 중도표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향후 중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초반 경선은 건너뛰기로 한 중도 성향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약진한 데 힘입어 바이든 전 부통령의 표를 흡수하며 선전할지 주목된다.

민주당 주자들은 14개 주에서 동시에 경선이 치러지는 3월 3일 '슈퍼 화요일'을 앞두고 초반 판세의 분수령이 될 이달 22일 네바다, 29일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초반 승기 굳히기를 위한 샌더스 상원의원과 부티지지 전 시장의 치열한 선두싸움이 예고되는 가운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까지 만회의 모멘텀을 살리지 못하면 완주를 장담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겨운 승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뉴햄프셔 경선 직후 대만계 사업가 앤드루 양과 마이클 베넷 상원의원이 중도사퇴한 데 이어 흑인 대선주자였던 더발 패트릭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도 12일 사퇴할 예정이라고 미 CBS 뉴스가 보도했다.

이로써 민주당 경선 후보가 8명으로 줄어들고 이들 모두 백인이어서 민주당이 추구하는 다양성에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 민주 뉴햄프셔 경선 샌더스 박빙의 설욕…부티지지 2위 위력(종합2보)
미 민주 뉴햄프셔 경선 샌더스 박빙의 설욕…부티지지 2위 위력(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