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환자 수 70% 늘고 사망자는 3배로 ↑

브라질에서 올해 들어 뎅기열 피해가 빠르게 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에 앞서 뎅기열부터 걱정해야 할 상황이다.

8일(현지시간) 브라질 보건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전날까지 뎅기열 환자가 9만4천100여명 보고됐고 이 가운데 14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환자 수가 5만4천700여명, 사망자는 5명이었다.

환자 수는 70% 넘게 늘었고 사망자는 3배 가까이 큰 규모다.

브라질, 신종코로나보다 뎅기열 걱정이 우선…작년보다 피해 커
보건부 관계자는 주민 10만 명당 뎅기열 환자 수가 44.8명으로 지난해의 26.3명을 크게 웃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상황이 더 심각할 것이라는 점을 수치가 보여준다"고 말했다.

브라질에서는 지난 2016년에 뎅기·치쿤구니아·지카 바이러스 등 이집트숲 모기가 옮기는 질병 때문에 발생한 경제적 손실이 23억헤알(약 6천4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016년 이 나라 국내총생산(GDP)의 2%에 해당하는 규모였다.

급성 열성 질환인 뎅기열은 주로 숲모기에 물려 감염되며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을 유발한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망률은 20%에 이른다.

뎅기열 피해는 주로 남동부 지역에 집중되고 있으며, 60세 이상 고령자의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신종코로나보다 뎅기열 걱정이 우선…작년보다 피해 커
한편, 브라질에서는 이날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사례는 나오지 않았으며 감염 의심 환자는 8명이다.

의심 환자는 모두 상파울루 주를 비롯한 남동부와 남부 지역에 몰려 있으며 건강 상태는 비교적 양호한 편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