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커스 집계 혼란 관련…"시행과정 문제점과 결과에 대한 대중 확신 위해"
미 민주 전국위 "더는 안돼"…아이오와 코커스 결과 재확인 요구
미국 민주당 전국위원회(DNC)가 6일(현지시간) 아이오와 코커스(당원대회) 집계·개표 과정에서 벌어진 대혼란과 관련, 아이오와 민주당 측에 재확인을 요구했다.

AP통신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톰 페레즈 DNC 위원장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이제 더는 안 된다"며 "나는 대의원 선정 계획의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들과 그 결과에 대한 대중의 확신을 보장하기 위해 아이오와 민주당에 즉시 재확인(recanvass)을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재확인(recanvass)은 수작업으로 표를 하나하나 다시 새는 재검표(recount)와는 다르다면서 재확인은 각 코커스 현장에서 올라온 보고서들을 재검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이오와 코커스 후보별 득표율(대의원 확보비율)은 현재 97% 개표율 기준으로 피트 부티지지 전 사우스벤드 시장이 26.2%를 기록, 26.1%를 얻은 버니 샌더스 의원을 간발의 차로 앞서며 초경합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어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 18.2%,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15.8%, 에이미 클로버샤 상원의원이 12.2%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아이오와 민주당은 지난 3일 저녁 첫 코커스를 치른 이후 앱 프로그램을 이용한 집계 과정에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 4일 오후에야 62% 개표율 기준으로 첫 발표를 하는 등 극심한 혼선을 빚었다.

이로 인해 투표 결과의 신뢰성 문제가 거론되며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지난해 치러진 켄터키주 주지사 선거에서도 패배한 공화당 후보 측이 선거관리 당국에 재확인을 요구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