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대통령실 "EU, 유럽측 핵합의 불이행 인정, 유감 표시"
이란 대통령실은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대표가 유럽 측이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유감을 전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란 대통령실은 이날 낸 보도자료를 통해 테헤란을 방문한 보렐 대표가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을 만나 "유럽 측이 핵합의에서 이란에 약속한 의무를 지키지 못해 유감이다.

핵합의를 이행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고 발표했다.

보렐 대표는 이어 "유럽 국가들이 핵합의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며 "EU의 외교·안보 대표로서 핵합의를 살리는 견고한 상호작용을 조성하는 데 내가 가진 권한을 모두 동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란 언론들도 보렐 대표가 유럽 측의 핵합의 이행을 시인하고 이에 사과 또는 유감을 표시했다는 데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국이 일방적으로 핵합의를 파기하면서 다른 당사국도 이를 지키기 어려워진 것은 사실이다"라면서도 "상대방(유럽)이 핵합의에서 한 의무를 다한다면 우리는 언제라도 핵합의에 기꺼이 복귀하겠다"라고 말했다.

보렐 대표는 3∼4일 이틀간 일정으로 이란을 방문했다.

로하니 대통령을 비롯해 알리 라리자니 의회 의장,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을 만나는 일정이다.

이란 대통령실 "EU, 유럽측 핵합의 불이행 인정, 유감 표시"
2018년 5월 미국이 핵합의를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자 유럽 측은 이란과 교역, 금융 거래를 사실상 중단했다.

이란은 유럽에 핵합의에서 약속한 대로 이란산 원유 수입과 금융 거래를 계속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나 오히려 유럽과 이란의 경제적 교류는 감소했다.

이란은 이에 대해 지난해 5월부터 핵합의에서 정한 핵프로그램 동결·감축 의무를 60일마다 단계적으로 지키지 않으면서 유럽에 핵합의를 이행하라고 압박했다.

유럽 측 핵합의 서명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은 이란이 핵합의를 이행하지 않았다면서 지난달 핵합의를 무효로 할 수도 있는 분쟁조정절차를 개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