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호주·뉴질랜드·싱가포르·과테말라, '2주간 中 방문' 외국인 입국금지
베트남·이탈리아·파키스탄, 중국 항공편 전부 중단…애플, 중국매장 일시폐쇄
WHO '국경 막아 비공식 입국자 늘어나면 오히려 바이러스 가속화' 우려
'신종코로나 막아라'…중국에 문 걸어 잠그는 지구촌(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중국 내에서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면서 세계 각국이 주말 사이 중국발(發) 여행객들을 향해 속속 문을 걸어 잠갔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가 이런 '초강수'를 내놓은 가운데 중국을 오가는 항공 노선을 중단한 국가도 많았다.

이런 현상을 두고 BBC 방송은 1일(현지시간) "세계 각국이 중국에서 도착한 사람들에게 국경을 닫았다"고 전했고, 뉴욕타임스(NYT)는 "중국과 세계 사이에 새로운 벽이 솟아올랐다"고 평가했다.

◇ 중국 전역서 출발·경유 여행객 입국 금지
우선 미국은 지난달 31일 신종코로나와 관련해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2일 오후 5시(미국 동부시간 기준)부터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의 입국을 잠정 금지한다고 밝혔다.

또 신종코로나의 진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이 속한 후베이(湖北)성에서 귀국하는 미국 시민들을 별도 시설에서 14일간 의무적으로 격리하기로 했다.

14일은 신종코로나의 최대 잠복기간이다.

이와 관련해 미 국방부는 신종코로나 감염 우려로 격리될 사람을 수용하기 위해 최대 1천명이 들어갈 수 있는 군사시설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아울러 미 정부는 2일부터 중국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항공편을 7개 주요 공항으로 몰아 탑승객 감염 여부를 집중 검사할 예정이다.

'신종코로나 막아라'…중국에 문 걸어 잠그는 지구촌(종합)
호주 정부도 1일 중국에서 출발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입국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에서 귀국하는 호주 시민들도 14일 동안 자가 격리를 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중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4단계로 올려 호주 시민들에게 "중국으로 여행 가지 말 것"을 권고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뉴질랜드는 아직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3일부터 중국에서 오는 외국인은 물론 중국을 경유하는 외국인까지 입국을 규제키로 했다.

일단 14일 동안 규제를 두고, 바이러스 확산 상황에 따라 48시간마다 재검토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2일 이후 중국 본토에서 출발하거나 중국을 경유하는 외국인은 뉴질랜드 입국이 거부된다.

뉴질랜드 시민권이나 영주권을 보유했어도 입국과 동시에 14일간 자가 격리 조치된다.

중국 외 국가에서 처음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사망자가 발생한 필리핀은 당초 후베이성에서 출발한 여행객의 입국만 거부했지만, 이를 확대해 중국 전역에서 출발 또는 체류했을 경우 비자 발급을 거부하고 있다.

싱가포르 역시 1일부터 최근 14일간 중국 본토를 방문한 외국인의 싱가포르 입국 또는 경유를 금지하기로 했다.

자국민과 영주권 또는 장기체류 비자를 받은 외국인에게는 입국을 허용하되 14일간 격리 조치를 한다.

신종코로나 '청정 지대'인 중남미에서도 강력한 예방 조치를 시행하는 나라들이 등장하고 있다.

과테말라는 중국에 체류했던 사람들에 대해 중국 출발 후 15일간 자국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고, 엘살바도르도 중국발 여행객의 입국 제한에 나섰다.

◇ 일단 발병지 '후베이성'만 제한
우리나라는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오는 4일부터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체류했거나 방문한 적이 있는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키로 했다.

일본 정부도 1일 0시부터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원칙적으로 거부하고 있다.

홍콩에서는 공공 의료인들이 '중국 본토에서 오는 모든 방문객의 입경을 금지해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파업을 결의하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입국 금지 조치로 후베이성 또는 중국 전역에서 온 여행객의 입국을 제한하는 나라는 25개로 늘어났다.

'신종코로나 막아라'…중국에 문 걸어 잠그는 지구촌(종합)
◇ 항공·철도 등 바이러스 경로 차단
중국행 항공노선을 전부 또는 일부 중단하는 나라들도 늘고 있다.

북한은 평양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항공편 운항을 잠정 중단키로 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31일부터 평양과 중국 랴오닝성 단둥(丹東) 구간, 만포와 중국 지린성 지안(集安) 구간을 오가는 여객열차 운행을 일시 중단한다고 중국 측에 통지했다.

베트남 민간항공 당국은 1일 낮 1시부터 중국, 홍콩, 마카오, 대만 등 중화권 노선의 모든 항공편 운항을 무기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동시에 최근 2주 사이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관광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1일 내각회의를 한 뒤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중국을 오가는 모든 항공편을 취소하는 대책을 내놨다.

파키스탄 또한 2일부터 중국과 자국 사이를 오가는 모든 직항편 항공노선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러시아는 1일부터 모스크바를 제외한 지역 공항들에서 중국행 정기 항공편 운항을 중단했다.

아울러 중국과의 단체 무비자 관광과 중국인에 대한 취업비자 발급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수의 세계 주요 항공사들이 연일 중국 노선 중단 또는 감축을 발표한 가운데 콴타스, 에어뉴질랜드, 에어캐나다, 브리티시항공, 카타르항공도 여기에 동참했다.

◇ 중국 내 영업 잠정 중단…WHO는 입국 제한 반대 "확산 가속화 위험"
글로벌 기업들도 중국 관련 영업을 잠정 중단하거나 축소하는 분위기이다.

중국 내 매장 전체 혹은 일부를 폐쇄한 이케아, 스타벅스, 맥도날드에 이어 애플도 1일부터 9일까지 중국 본토의 공식 매장 42곳 전부와 사무실의 문을 닫는다고 공지했다.

그러나 중국을 겨냥한 세계 각국의 입국 또는 여행 제한 조치가 신종코로나 확산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와 같은 국경 폐쇄에 따라 비공식적으로 입국하는 여행객이 늘어나면 오히려 바이러스 유행을 가속화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