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위상만큼 세계적 확산 속도 빨라…교훈 잊고 '우왕좌왕'
총력전에도 효과는 미지수…'2차 확산' 우려 이번주 최대 고비
[中신종코로나] ③ 무색한 G2 품격…'사스 악몽' 재현 막을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의 확산세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공식적인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가 2일로 끝나 본격적인 귀경 행렬과 함께 '2차 확산기'가 시작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 국경을 넘어 각국에서 확진 환자가 잇달아 발생하며 국제적인 부담을 안겨주고 있어 'G2'(주요 2개국)라는 높은 위상에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중국에 신종 코로나처럼 강력한 전염병이 발생한 것은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이후 17년 만이다.

그간 중국은 신중국 건국 이래 연평균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8.1%를 이어오며 2010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세계 2위로 발돋움했다.

그러나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에서 보여준 중국의 대처는 커진 경제적 위상을 따라가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 보건당국은 1월 초 우한(武漢) 화난 수산물 시장에서 집단으로 폐렴 환자가 발생했을 때만 해도 '사람 간 전파'와 '의료인 감염'이 발생하지 않았다며 소극적으로 대응했다.

이후 해외에서도 화난 시장을 방문하지 않은 의심 환자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지난달 11일 우한에서 첫 사망 환자가 나왔을 때도 우한 지역을 봉쇄하지 않는 등 초기 방역에 실패했다.

사스 발생 당시 환자 수를 축소해 보고하고, 초기 방역에 실패했던 것과 유사한 행태를 보인 것이다.

더욱이 우한이 중국 내륙 중심에 있는 '철도 교통의 요충지'라는 점과 중국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의 대규모 춘제 연휴 해외여행도 피해를 키우는 원인이 됐다.

[中신종코로나] ③ 무색한 G2 품격…'사스 악몽' 재현 막을까
특히 중국 전역으로 뻗어있는 중국 고속철도망도 결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짧은 시간에 널리 퍼트리는 역할을 한 셈이 됐다.

현재 중국 전체 철도 노선은 12만7천㎞이며, 이 가운데 2만5천㎞가량이 고속철도이다.

이는 전 세계 고속철도의 66%에 해당한다.

중국이 G2로 성장한 만큼 질병 전파의 파급성도 그만큼 커진 셈이다.

중국은 사스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종 코로나가 막대한 인명 피해를 냈던 '악몽'이 재현되지 않도록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일단 사스 때와 달리 신종 코로나 환자의 정보를 관련국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세계보건기구(WHO)와 협력해 방역 체계를 가다듬고 있다.

중국 중앙정부 차원에서 대학과 초중고, 유치원 개학 연기를 권고하는 등 전체적인 유인책을 제시하는 한편, 부처별 대응책도 잇따르고 있다.

중국 당국은 채용 박람회나 결혼 축하연과 같은 활동을 중단하고, 중국 국내 축구 리그, 국제스키연맹 가오산 스키 월드컵 대회 등 스포츠 행사도 연기하거나 취소하도록 했다.

국가공무원국은 공무원 면접시험과 임용 일정을 연기하고, 국가 기관 방문을 담당하는 국가신방국도 당분간 참관행사를 모두 중단한다고 밝혔다.

각 지방정부도 성(省)간 이동이나 성 내 현(縣)급 지역 간 이동을 차단하는 등 자체적인 대응책을 마련해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들이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중국 정부가 연장한 춘제 연휴가 2일로 끝나고 본격적인 대규모 귀경 행렬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신종 코로나의 발원지인 우한을 포함한 후베이(湖北)성은 춘제 연휴를 13일까지 연장한 상태지만, 대부분 지역은 춘제 연휴를 연장하겠다는 발표를 내놓지 않았다.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장쑤(江蘇)성, 광둥(廣東)성, 충칭(重慶), 항저우(杭州) 등 일부 지역에서는 기업의 업무 개시일을 9일까지 연기하거나 재택근무를 권고했지만, 공식적인 연휴에 대한 연장 발표는 하지 않았다.

문제는 이번 주가 중국 전염병 전문가들이 예상한 신종 코로나 확산세가 '최고치'에 달하는 시점이라는 점이다.

중국 호흡기 질환의 최고 권위자인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지난달 28일 신화통신과 인터뷰에서 "전염병이 언제 절정에 달할지는 쉽게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그러나 신종 코로나의 확산세는 앞으로 1주일에서 열흘 사이 최고치를 기록한 뒤 대규모 증가는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중국과학원 원사인 가오푸(高福) 중국질병예방통제센터 주임도 중국중앙방송(CCTV)에 출연해 정월대보름인 8일이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전역으로 귀향했던 중국인들이 대이동을 시작한다면 '2차 확산기'가 도래해 700명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사스의 악몽이 재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철도나 시외버스를 이용할 경우 전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연인원 15억명(전체 귀성·귀경 30억 명)이 이동하는 춘제 귀경 행렬은 말 그대로 신종 코로나 전파 '통로'가 되는 셈이다.

[中신종코로나] ③ 무색한 G2 품격…'사스 악몽' 재현 막을까
중국 철도당국은 승객을 대상으로 전수 체온 측정을 하는 등 방역 수준을 올리고 있지만, 최근 중국과 한국, 일본 등지에서 무증상 감염자가 사람 간 전염을 일으킨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이 또한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현 상황에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은 귀경객이 많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항저우, 충칭, 톈진 등과 같은 중대형 도시다.

중국 정부는 방역 체계가 뚫려 추가 환자 수 급증할 경우를 대비해 임시 전문 병원을 설립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우한에는 훠선산(火神山) 병원과 레이선산(雷神山) 병원을 건설 중이다.

두 병원은 모두 이달 초 운영을 시작하며 전체 병상 규모는 훠선산 병원이 1천개, 레이선산 병원이 1천500개다.

남쪽 지역인 우한에 임시 병원 두 곳이 설립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북쪽에는 베이징에 있는 샤오탕산(小湯山) 병원이 17년 만에 다시 문을 연다.

베이징 북쪽 교외에 있는 샤오탕산 병원은 2003년 사스 사태 때 세워진 1천 병상 규모의 임시 병원이다.

샤오탕산 병원 개조 공사가 끝나면 베이징을 비롯한 인근 지역 환자들은 이곳에 수용돼 치료를 받게 된다.

중국 내 전문가들은 현재 이뤄지고 있는 조치들이 계속 유지된다면 2∼3개월 내 신종 코로나 확산세를 잡을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장원훙(張文宏) 푸단대 부속 화산병원 전염병 과장도 "정월 대보름(8일)이 전염병과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라며 "최근 환자 수가 느는 것이 전염 확산이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중국 각지에서 진행되는 조처를 보면 반드시 전염병과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 확신한다"며 "각지에서 예방과 방지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면 낙관적으로 2∼3개월 이내에 전염병 확산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中신종코로나] ③ 무색한 G2 품격…'사스 악몽' 재현 막을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