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품 '긴장된 평형' 상태…현재는 충분,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몰라"
우한 당서기 "양심의 가책 느껴…빠른 결정했어야" 뒤늦은 후회(종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중국 전역으로 퍼진 가운데, 병의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武漢)의 최고 지도부가 초기 대응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마궈창(馬國强) 중국공산당 우한시위원회 서기는 31일(현지시간) 중국중앙(CC)TV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심경과 관련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부끄럽고, 자책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마 당서기는 "만약에 조금 일찍 현재와 같은 통제 조처를 내렸다면 결과는 지금보다 좋았을 것"이라며 "전국적인 영향도 더 적었을 것이고, 결과도 지금처럼 심각하진 않았을 것"이라고 뒤늦은 후회를 했다.

그는 이어 이제 와 돌아보니 후회가 되는 몇몇 순간이 있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마 당서기는 "처음 우한 내 병원에서 몇몇 환자가 발생했을 때 항생제를 투여해도 차도가 없다는 병원을 보고를 받았던 순간과 다른 병원에서도 비슷한 환자가 발생했던 순간, 태국에서 환자가 발생했던 순간 등이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태국에서 환자가 발생한 1월 12∼13일 봉쇄 조처를 내렸다면 현재 같은 상황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 당서기는 또 우한 내 병원 의료용품 수급과 관련해 부족하다는 의료진과 그렇지 않다는 병원 당국의 입장이 다른 것과 관련해서는 "현재 모든 의료용품은 '긴장된 평형' 상태를 유지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긴장된 평형 상태'에 대해 "항상 충분한 양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마 당성기는 이어 "다른 병원들과 마찬가지로 현재는 (의료용품이) 충분하지만 두 시간, 세 시간 뒤에도 충분할지는 확언할 수 없다"면서 "당 중앙과 국무원 각 부분에서 전력을 다해 우리를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