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주요 기구 수장 3명, 브렉시트 앞두고 회견
EU "역사의 새장 열 것…힘은 '위대한 고립' 아닌 단합에 있어"(종합)
유럽연합(EU) 지도부는 31일(현지시간) 영국이 EU를 탈퇴하면 유럽은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영국에 이제 회원국의 혜택을 누릴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AFP,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EU 회원국 정상의 회의체인 EU 정상회의 샤를 미셸 신임 상임의장과 다비드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날 단행될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를 앞두고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메시지를 보냈다.

EU와 영국이 합의한 EU 탈퇴협정이 양측 의회 비준 절차를 마침에 따라 영국은 이날 오후 11시(그리니치표준시·GMT)를 기해 EU를 탈퇴한다.

2016년 6월 브렉시트 국민투표 이후 3년 7개월 만에 마침내 브렉시트가 현실화하게 되는 것이다.

브렉시트가 이뤄지면 이제 EU와 영국은 올해 말까지 자유무역협정(FTA)을 비롯해 안보, 이민, 외교정책, 교통 등을 망라하는 양측의 미래 관계에 대해 협상을 벌이게 된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우리는 영국과 가능한 한 최고의 관계를 맺고 싶지만 그것은 결코 회원국일 때보다 좋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경험은 우리에게 힘은 위대한 고립(splendid isolation)에 있지 않고, 우리의 유례없는 단합에 있다는 것을 가르쳐줬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위대한 고립'은 19세기 유럽 대륙의 정책에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던 19세기 영국의 외교정책을 나타내는 말이다.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브렉시트 후 돌아오는 첫 월요일인 2월 3일에 "우리는 우리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 것"이라면서 브렉시트 후 영국과 벌일 미래관계 협상에 대한 집행위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날 세 수장은 유럽의 여러 매체 공동 기고를 통해 영국이 EU의 환경, 노동, 조세, 보조금 등에 대한 기준을 수용하지 않으면 매우 높은 수준의 EU 단일시장 접근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회원국이 아니면, 회원국의 혜택을 유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자유로운 인적 이동 없이는 자본과 상품, 서비스의 자유로운 이동도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영국이 EU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에 1973년 합류한 지 47년 만에 EU를 떠나는 이 날을 "숙고와 복잡한 감정"으로 맞고 있다면서 다시 한번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러나 EU 지도부는 "내일은 유럽에 새로운 새벽이 될 것"이며, "지난 몇 년은 우리를 더 가까워지게 만들었다"면서 "이것이 유럽의 회원국이 계속해서 힘을 모으고 공동의 미래를 만들어나갈 이유"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