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공편 운항 관련해 "여러 논의 진행중"이라며 추가규제 검토 시사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계속 확산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가 중국에 전문가를 파견하기로 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래리 커들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29일(현지시간) "우리는 중국을 돕기 위해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최고 전문가들을 보낼 것"이라며 "중국이 우리를 초대했다"고 밝혔다.

백악관 "신종코로나 대응 돕기 위해 중국에 CDC 전문가 파견"
커들로 위원장은 중국으로의 항공기 운항 제한을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여러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이어 커들러 위원장은 미국 항공사가 시행 중인 자발적인 운항 제한에 더해 추가 규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그는 "대체로 이러한 점에서는 상식이 통용된다"며 "우리가 (진원지인) 우한으로 비행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거론한 뒤 "항공편에 관해선 중국도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미국이나 다른 곳으로의 항공편에 대해 포괄적 규제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더 이상 앞서 나가 말하고 싶지도, 무엇인가 암시하고 싶지도 않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다.

주드 디어 백악관 대변인은 이와는 별도로 "미국과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 문제와 양국 간 공중보건 보호에 관해 긴밀한 협조를 하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에게 감사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백악관은 우한 폐렴 관련 대책으로 중국에 대한 여행 제한을 검토 중이라고 CNBC 방송 등이 지난 28일 보도한 바 있다.

CDC는 기존에는 우한 지역으로의 비(非)필수적 여행 자제를 권고했지만 같은 날 중국 전역에 대한 여행을 피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30일 0시 현재 전국 31개 성에서 우한 폐렴의 누적 확진자가 7천711명, 사망자가 170명이라고 발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