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주석과도 통화…무역전쟁 이어 남중국해 챙기기
인민일보·환구시보 "일대일로, 중국과 미얀마 모두에 이익"
시진핑, 오늘 미얀마 방문…"일대일로 협력 강화"
새해 첫 해외 방문지로 17∼18일 미얀마를 방문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확대와 남중국해 영유권 갈등 우위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출국길에 나선다.

시 주석은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를 마무리 지은 뒤 곧바로 전통적인 동남아 우방인 미얀마를 방문해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와 중국 주도의 경제 협력 정책인 일대일로를 챙기기 위한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7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 주석은 미얀마 현지 언론 기고문을 통해 "중국과 미얀마 수교 70주년을 맞아 미얀마를 방문한다"면서 "양국은 지난 70년간 평화롭게 공존하고, 상호존중과 지지를 통해 모범적인 공동 발전을 이뤘다"고 양국 우호관계를 높이 평가했다.

시 주석은 당나라 때 창안(長安)을 방문했던 미얀마 고대 국가인 표국 서난타 왕자를 거론하며 양국 우호 관계가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고 언급했다.

시 주석은 이어 "양국은 인프라 등 여러 분야에서 풍부한 협력 성과를 내왔다"면서 "미얀마는 일대일로 사업에서 중요한 국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은 방글라데시-중국-인도-미얀마(BCIM) 경제 회랑 건설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양국은 수교 70주년을 계기로 전통적인 우호관계를 심화하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은 미얀마가 정치적인 대화를 통해 국내적인 평화와 화합을 추진하는 것을 지지한다"면서 "양국이 힘을 합쳐 국경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 간 협력을 통해 역내 평화와 안정의 새국면을 열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시 주석은 미얀마 방문에 앞서 지난 16일에는 또 다른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 당사국인 베트남 응우옌푸쫑 공산당 서기장 겸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했다.

시 주석은 통화에서 양국 수교 70주년을 맞아 일대일로 확대와 양국 간 역내 평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도 이날 논평(論評)에서 일대일로는 중국과 미얀마 모두에 이익이라며 양국 간 협력 강화를 양국 국민의 복지와 이익을 증대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체들은 시 주석의 이번 방문이 중국 국가주석으로서 19년 만에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번 방문이 양국관계의 새 장을 열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