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10일(미 동부시간)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추가 제재를 내놨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우리는 이란 안보조직의 심장부를 타격하고 있다"며 고강도 제재임을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철강 산업에 초점을 맞춘 이란 제재안을 발표했다. 건설, 제조업, 섬유, 광산업에 대한 제재도 추가했다.

재무부는 성명에서 이번 조치가 13개 대형 철강 제조사와 구리·알루미늄 생산자를 겨냥했다고 설명했다.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 사무총장 등 8명의 이란 당국자도 제재 대상에 돌렸다. 이라크 미군기지 공격에 연루된 이란 고위인사들이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

므누신 장관은 "이번 조치로 이란 체제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지원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제재는 (이란에 대한 직접적인)프라이머리 제재와 (이란과 거래하는 제3국에 대한)세컨더리 제재 둘 다가 될 것"이라고 했다. 실제 재무부는 거래가 금지된 이란산 금속 등을 사고판 중국 기업들을 제재 목록에 올렸다.

이번 제재는 이란이 이라크 내 미군기지 2곳에 미사일 공격을 퍼부은데 따른 보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격 다음날인 8일 대국민 성명을 통해 "군사력 사용을 원치 않는다"며 대신 "살인적 경제제재를 추가 부과하겠다"고 했다.

CNN은 이날 제재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이 2018년 이란핵협정 탈퇴 후 이란산 원유 제재와 함께 경제적 압박을 늘려왔다"며 "그 결과 지금은 처벌 수단이 별로 남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