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제재 확대를 승인했다. '살인적 경제 제재'를 언급하며 경고한 지 하루 만이다.

로이터, AFP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에 대해 "이미 처리됐다. 우리는 이것들을 증가시켰다. 전에도 매우 가혹했지만 이제 상당히 증대됐다"며 "조금 전에 재무부와 함께 그것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이란의 보복공격에 군사행동으로 맞서지 않고 경제제재를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즉각적으로 살인적인 경제 제재를 이란 정권에 대해 추가로 부과할 것"이라며 "강력한 제재는 이란이 행동을 바꿀 때까지 유지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미 미국은 2018년 5월 이란핵합의(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를 탈퇴한 뒤 이란의 원유수출 제한을 비롯해 고강도 제재를 가해오고 있었다. 지난해 9월에는 국영 중앙은행과 국부펀드 등을 제재하기도 했다.

트럼프가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 수위를 높이겠다고 공언한 것과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이 기존의 대이란 무역·금융제재를 강화할 수 있다"며 "이란의 소비재 기업은 물론, 핵무기 부품 조달에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업체와 개인도 블랙리스트에 올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미 행정부가 외국기업의 대이란 거래를 차단하는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을 강화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유럽연합(EU)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동원한 다중 압박을 추진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