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레바논 당국이 곤 보호"…일본과 신병 인도 놓고 마찰

레바논 검찰은 9일(현지시간) 일본에서 형사 재판을 앞두고 레바논으로 도주한 카를로스 곤 전 닛산(日産)자동차 회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고 레바논 매체 '데일리스타'와 AP, AFP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레바논 사법부의 한 관계자는 이날 검찰이 곤 전 회장을 일본에서 받은 범죄 혐의와 관련해 약 2시간 동안 심문한 뒤 출국금지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사법부 소식통들은 외신에 "검찰이 일본 당국에 그(곤 전 회장)에 관한 (사건) 서류를 요청했다"며 "그는 서류가 일본에서 도착할 때까지 출국이 금지된다"고 전했다.

레바논 검찰은 이날 곤 전 회장의 비리 혐의와 함께 2008년 이스라엘 방문 사건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곤 전 회장은 2008년 초 전기차 생산과 관련한 협력을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했다고 밝힌 적 있다.

레바논과 이스라엘은 2006년 한달 동안 전쟁까지 치른 적대관계다.

레바논 검찰, 곤 전 닛산 회장 조사 후 출국금지(종합)
AP는 레바논 검찰의 출국금지 조치가 곤 전 회장의 이동을 제한하지만 그를 어느 정도 보호하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곤 전 회장의 변호사는 이날 검찰 조사와 관련해 "그(곤 전 회장)가 매우 편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주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은 레바논 당국에 곤 전 회장에 대한 수배를 요청했고 일본 정부는 곤 전 회장이 일본 법원에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터폴의 수배 요청에도 곤 전 회장에 대한 체포 여부는 레바논 당국에 달렸다.

그러나 레바논 정부는 곤 전 회장이 합법적으로 입국했다고 밝히며 신병 인도에 소극적이다.

레바논과 일본 사이에는 범죄인 인도 조약이 체결돼 있지 않아 자칫 양국 간 외교 갈등이 번질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쿠보 다케시(大久保武) 레바논 주재 일본 대사는 지난 7일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을 만나 곤 전 회장의 도주에 관해 "도저히 그냥 두고 볼 수 없다"며 강한 유감의 뜻을 표명하고 사실관계 규명을 위해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아운 대통령은 "전면적인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약속한다"고 언급했으나 이번 사건에 관해 레바논 정부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일본 외무성이 밝혔다.

곤 전 회장은 지난 8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검찰의 기소는 근거가 없고 조사 과정에서 반인권적 대우를 받았다며 일본 사법당국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법정에 설 준비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9일 방송된 미국 CNN과 인터뷰에서 일본 탈출 동기에 대해 "나는 어딘가에 숨으려고 일본을 떠난 것이 아니다"라며 "나는 정의를 찾으려고 일본을 떠났다.

잃을 것이 없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곤 전 회장은 프랑스와 레바논, 브라질 시민권을 갖고 있으며 부인은 레바논 출신이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곤 전 회장은 지난달 29일 오사카 간사이공항에서 개인용 비행기로 터키 이스탄불로 도주한 뒤 이스탄불에서는 다른 개인용 비행기를 타고 레바논으로 이동했다.

곤 전 회장은 2018년 11월 유가증권 보고서 허위기재와 특별배임 등 혐의로 일본 사법당국에 구속됐다가 10억엔의 보석금을 내고 작년 3월 풀려났다.

이후 한 달여 만에 재구속된 뒤 추가 보석 청구 끝에 5억엔의 보석금을 내고 작년 4월 풀려나 사실상의 가택 연금 상태에서 재판을 기다리고 있었다.

레바논 검찰, 곤 전 닛산 회장 조사 후 출국금지(종합)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