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해상자위대 중동 해역 파견을 본격화한다.

9일 교도통신은 관계자를 인용해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방위상이 오는 10일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과 초계기를 중동 해역으로 파견하는 명령을 내릴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일본은 앞서 중동 역내 긴장 고조에 대응해 자국 선박을 보호하겠다는 명분으로 일대 해역에 자위대를 파견하겠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7일엔 호위함 1척과 P3C 초계기 2대를 중동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초계기는 기존 동부아프리카 일대 임무를 중동까지 넓히는 식으로 운영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오는 11일부터 기존 예정대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오만 등 중동 3개국을 방문한다. 이 기간 중동 긴장 관련 논의와 함께 자국 해상자위대 파견에 관해 관계국의 이해를 구할 예정이다.

일본 야권은 자위대 파견 결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일본 NHK에 따르면 이날 일본 입헌민주당·국민민주당·공산당·사민당 등은 내각, 외무, 방위성 당국자를 불러 청문회를 열고 자위대의 중동 해역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중동 정세가 심각해 자칫 외교·안보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파견된 호위함은 주로 호르무즈 해협 일대를 항행할 전망이다. 이란 남쪽에 있는 호르무즈 해협은 세계 원유 하루 물동량의 20%와 세계 액화천연가스(LNG)의 3분의 1이 지나가는 길목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미국은 작년 7월 중순부터 호르무즈 호위연합체 결성을 위해 일본에 협력을 타진했다. 당시엔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간사장 대행이 NHK 방송에 출연해 “현행 헌법과 법률에 비춰볼 때 즉시 자위대를 파견할 환경이 아니다”고 했다. 그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측근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