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뤼도 총리 "사고 조사에 적극 참여할 것"

이란에서 발생한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 사고에 희생된 캐나다인 63명 중 가족들과 대학생이 많아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8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항공(UIA) 소속 보잉 737 여객기는 이날 이란 수도 테헤란 이맘호메이니 국제공항에서 우크라이나 키예프를 향해 이륙한 직후 엔진 1개에 불이 나면서 고도 2.4km 지점에서 추락했다.

사고로 승객 167명과 승무원 9명 등 탑승자 176명 전원이 숨졌다.

희생자들은 이란인 82명, 캐나다인 63명, 우크라이나인 11명(승무원 9명 포함), 스웨덴인 10명, 아프가니스탄인 4명, 독일인 3명, 영국인 3명으로 알려졌다.

이란에서 캐나다를 갈 때 키예프를 경유하는 노선은 가장 저렴한 노선으로 꼽힌다.

CBC 방송 등 캐나다 언론은 캐나다인 희생자 중 가족, 대학교수 및 학생이 많았다고 전했다.

희생자 중 페드람 무사비 부부는 앨버타 대학 공대 교수로 함께 재직 중이며 두 딸과 함께 겨울 방학을 이용해 이란의 친지를 방문한 뒤 귀국하던 길이었다.

또 앨버타주 에드먼턴의 산부인과 전문의와 앨버타 대학 의대생인 두 딸이 함께 숨졌고 온타리오주 애잭스에 사는 부부와 한살 난 딸도 희생자에 포함됐다.

온타리오주 오로라에서는 치과의사와 딸이,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밴쿠버 일원에서도 엔지니어 부부, 50대 의사 부부와 10대 아들이 참변을 당했으며 매니토바주 위니펙의 가족 3명도 희생됐다.

이들은 대부분 이란계로 이란-캐나다민권협회는 이들의 신원을 확인하고 애도를 표했다.

희생자 중에는 대학교수와 학생도 많았다고 캐나다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이번 추락 사고로 교수나 학생이 희생된 대학은 워털루, 브리티시컬럼비아, 웨스턴, 토론토 등 모두 13곳으로 파악됐다.

학생 희생자들은 이란에서 겨울방학을 마치고 캐나다로 되돌아가는 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사고 원인 조사에 캐나다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사고기 승객 138명이 캐나다와 연고를 갖고 있다면서 캐나다가 사고 조사의 중심적인 일원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캐나다 국민이 의문을 가진 만큼 대답을 들을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 항공기 참사' 캐나다인 희생자에 가족·대학생 많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