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추락 우크라항공 보잉기 블랙박스 미국에 제공 거부 입장
여객기 사고조사 놓고도 미-이란 신경전…폼페이오 "협력" 요구
미국과 이란의 긴장 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이란에서 발생한 우크라이나 항공사 소속 여객기 추락 사고를 놓고 양국 간에 미묘한 갈등이 조성되고 있다.

로이터와 AFP 통신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8일(현지시간) 이번 사고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미국은 이 사건을 면밀히 추적할 것이며 우크라이나에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면서 "미국은 추락 원인에 대한 어떠한 조사에도 완전한 협력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다만 어떤 주체와의 협력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AFP는 "미국은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 사고에 대한 조사와 관련해 여객기 블랙박스 제공을 거부한 이란의 완전한 협력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앞서 이란에서 현지시간 8일 오전 우크라이나 키예프로 가기 위해 출발한 우크라이나 국제항공 소속의 보잉 737-800 여객기는 테헤란 이맘호메이니 국제공항을 이륙한 직후 추락했다.

167명의 승객과 9명의 승무원 등 176명 전원이 숨진 것으로 파악됐다.

우크라이나와 이란은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

이란은 사고 현장에서 여객기 블랙박스 2개를 모두 회수해 분석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란 측은 미국에는 블랙박스를 넘기지 않겠다고 밝혔다.

AFP에 따르면 항공사고 조사에 관한 규칙은 국제민간항공협약인 시카고협약에 명시돼 있으며 조사 책임은 항공사고가 발생한 국가에 맡겨져 있다.

이에 따라 이란이 조사를 맡지만 항공기를 제조한 국가와 항공기를 운항한 항공사의 소속 국가도 조사에 참여하게 된다.

AFP는 "이론적으로 이것은 보잉이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항공사고 조사기관인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가 관여할 것이고 제조사의 전문가에 의존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로이터는 "제트기 설계·제조 국가로서 미국은 조사에 대해 승인받을 권리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미국의 (솔레이마니) 드론 공습에 이란이 보복한 직후 발생한 이번 사고는 즉각 새로운 불신을 불러일으켰다"고 전했다.

또 이란의 블랙박스 제공 거부는 "미국의 개입을 저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여객기 사고조사 놓고도 미-이란 신경전…폼페이오 "협력" 요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