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사무총장도 이란 보복 공격 규탄
미국과 유럽의 집단안보체제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8일(현지시간) 이라크 내 미군 주둔기지에 대한 이란의 보복 공격을 규탄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나는 이라크에 있는 미군과 동맹군에 대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을 규탄한다"면서 이란에 추가적인 폭력 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이어 동맹국들은 계속해서 이라크 내 훈련 임무에 헌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이날 오전 1시 20분께 이라크 아인 알아사드 공군기지와 에르빌 기지 등 미군이 주둔한 군사기지 최소 2곳에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혁명수비대는 이번 공격이 지난 3일 미군 무인기(드론)의 공습으로 폭사한 가셈 솔레이마니 이란 쿠드스군(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위한 보복 작전이라고 밝혔다.

한 나토 관리는 이라크에서 현지 병력 훈련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나토군 가운데 이번 이란의 공격으로 인한 사상자는 없다고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이라크에 파견된 나토 인력은 수백명 규모로, 이라크 정부의 요청에 따라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귀환을 막기 위해 현지 병력 훈련을 담당하는 군 인력과 지원 업무를 맡은 직원 등 군사, 민간 인력으로 구성돼 있다.

나토는 미국과 이란 간 긴장이 고조되자 안전을 우려해 지난 4일 이라크에서 훈련 임무를 중단한 데 이어 7일에는 이라크에서 일부 병력을 다른 지역으로 일시 철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 상황이 나아지면 훈련 임무를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