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건축물 철거' 시진핑 지시 어긴 산시성 前서기 당적 박탈
불법 건축물을 철거하라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지시를 수차례 묵살한 산시(陝西)성 전직 최고 지도자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공산당 당직을 박탈당했다.

8일 베이징(北京)일보 계열 매체 창안제즈스(長安街知事)에 따르면 중국공산당 산시성위원회 서기를 지낸 자오정융(趙正永)은 최근 뇌물 수수 혐의로 국가감찰위원회 조사를 거쳐 검찰로 이첩돼 기소 여부를 심사받게 됐다.

또 산시성 부성장을 지낸 천궈창(陳國强)에 대해서도 뇌물수수 혐의로 같은 조치가 취해졌다.

중앙기율검사위원회와 국가감찰위원회는 자오정융의 당적과, 천궈창의 당적 및 공직을 박탈하고 이들이 거둔 부당 이득은 몰수했다.

국가감찰위 등은 "자오정융은 당에 충성하지 않고 경외심도 없다"면서 "당 중앙 정책 결정부서의 사상을 중시하지 않고, 면종복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조직을 수차례 속이고 조직의 심사에 대항하는 등 겉과 속이 다른 기회주의자"라면서 "개인 세력을 키워 분파를 만들었다.

권력을 남용해 함부로 행동하고 금품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중앙(CC)TV가 산시성 부패 문제를 조명하는 다큐멘터리를 방영한 후 자오정융이 지난해 1월부터 당국의 조사를 받아왔다고 전했다.

다큐멘터리에는 산시성 전·현직 간부들이 친링(秦嶺) 국가급 자연보호구에 불법으로 지어진 고급 빌라 수백 채를 철거하라는 시 주석의 지시를 여섯차례나 무시했다는 자백도 담겼다.

시 주석은 2014년에 처음 철거 지시를 내렸는데, 4년 후에야 철거가 마무리됐다는 것이다.

CCTV는 2012~2016년 산시성 당서기를 지낸 자오정융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그 당시'의 '주요 지도자'를 비판한 바 있다고 SCMP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