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와 상원에 달린 문제"…볼턴 증언 반대한 상원의원 글 리트윗도
상원 장악한 공화당이 볼턴 안 부를듯…백악관도 저지 노력 가능성
트럼프, 탄핵심판 증언한다는 볼턴에 "그는 아무것도 모를 것"(종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상원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심판과 관련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증언 의사를 밝힌 데 대한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와의 회담에서 취재진으로부터 '볼턴이 증언해도 괜찮느냐'라는 질문을 받자 "그건 변호사들이 결정할 일"이라며 "상원에 달린 문제다.

그들이 어떻게 느낄지 지켜보자"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전 보좌관을 가리켜 "그는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것"이라며 "왜냐면 여러분이 알다시피 우크라이나 정부가 매우 강력한 성명을 내놨기 때문이다.

압력도, 그 어떤 것도 없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성명은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내놓은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 외무장관도 똑같이 강력한 성명을 발표했다"고 강조했다.

이는 자신이 우크라이나에 군사원조 보류를 무기로 정적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를 조사하라고 압박했다는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허구라는 주장으로, 만에 하나 성사될지 모르는 볼턴 전 보좌관의 탄핵 증언에 미리 견제구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볼턴의 상원 증언에 반대한다는 공화당 상원의원의 트윗을 리트윗하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이날 트위터 계정에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이 볼턴의 증언 및 상원의 탄핵 심리 방식과 관련해 트위터에 쓴 글을 리트윗했다.

루비오 의원은 이 글에서 "상원 탄핵 심리에서 고려되는 증언과 증거는 탄핵소추안이 하원을 통과했을 때 의존했던 것과 같은 증언과 증거가 돼야 한다"며 "우리의 일은 하원이 통과시킨 것에 대해 투표하는 것이지 무한정 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정책에 깊이 관여해온 볼턴은 전날 성명을 내고 상원이 소환한다면 증언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폭탄발언'을 할 수 있는 핵심 증인으로 꼽혀왔다.

볼턴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 추진을 촉발한 지난해 7월25일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통화 내용에 관해 잘 알고 있는 인사 중 한 명이다.

하원 탄핵조사 청문회에서는 볼턴이 우크라이나에 바이든 조사를 압박한 것을 "마약거래"라고 부르며 비난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당초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 탄핵조사가 진행되던 작년 11월 볼턴을 "애국자"라고 치켜세우는 트윗을 올렸으나, 그가 상원에서는 증언할 의사를 내비치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공화당이 장악한 상원이 볼턴을 소환해 증언대에 세울 가능성은 별로 없어보인다고 의회전문매체 더힐은 전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증인 출석 없이 탄핵심판을 시작하기 위한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데 충분한 표를 확보했다고 밝혀 이런 전망에 힘을 실었다.

민주당은 상원 탄핵심판에서 볼턴 전 보좌관과 최소 3명의 현직 백악관 관리가 출석해 증언해야 한다며 탄핵심판 규칙을 놓고 공화당과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그러나 매코널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요구를 거부하며, 공화당 상원의원 다수가 탄핵심판 시작 이후에 추가 증언 청취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동의했다고 전했다.

백악관도 볼턴의 증언을 저지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