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지역 간 인프라 등 격차 축소에 초점…부처별 지출 낭비는 억제
英, 3월 11일 '브렉시트 후 첫 예산안' 발표…공공지출 확대
영국 정부가 이달 말 브렉시트(Brexit)를 단행한 뒤 오는 3월 11일 '포스트-브렉시트 예산안'을 내놓는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영국 재무부는 이날 내놓은 성명을 통해 이같은 일정을 공개했다.

사지드 자비드 재무장관은 "영국 전역에 있는 국민들은 변화를 원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면서 "우리는 이에 귀를 기울였으며, 이제 완수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자비드 장관은 '포스트-브렉시트 예산안'은 보수당 정부 10년간의 긴축을 끝내고 투자를 확대하는 내용을 담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달 총선에서 보수당 압승의 기반이 된 잉글랜드 북부 등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방에 대한 자본 지출 확대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보수당은 '붉은 벽'(red wall)으로 불리며 전통적인 노동당 강세 지역이었던 미들랜즈, 북잉글랜드는 물론 웨일스 지역에서 의석을 대거 차지하면서 하원 과반 기준을 훌쩍 뛰어넘는 365석을 확보했다.

존슨 총리는 총선 직후 보수당에 처음 투표한 북부와 중부 잉글랜드의 유권자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영국은 수도인 런던, 이를 둘러싼 잉글랜드 남동부 지방과 다른 지역 간에 생산성과 소득, 기대수명 등 사회 전반적인 면에서 큰 격차를 보여왔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격차가 런던과 인근 지역에 인프라 투자가 집중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자비드 장관은 공공차입을 통해 지역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보수당이 총선 캠페인 과정에서 약속한 것처럼 도로와 철도, 기타 인프라 구축에 연간 200억 파운드(약 30조원)를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다.

영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재정적자 비율이 2010년 10%에서 최근 2% 수준으로 낮아지면서 차입을 위한 여건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英, 3월 11일 '브렉시트 후 첫 예산안' 발표…공공지출 확대
한편으로 영국 정부는 불필요한 지출 낭비를 최대한 억제해 재정 건전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존슨 총리는 이날 내각회의를 소집한 자리에서 각 부처에 지출 계획을 재점검한 뒤 정부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춰줄 것을 당부했다.

일간 가디언은 부처별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와 관련해 앞선 보수당 정부하에서 추진해오던 정책이라도 낭비 요인이 있거나 현 정부의 우선순위에 맞지 않으면 재정비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