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EPA=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EPA=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 탄핵 심리와 관련해 상원이 증인으로 소환한다면 증언하겠다고 밝혔다.

볼턴 전 보좌관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현재의 탄핵 논란 중에 나는 시민으로서 그리고 전직 국가안보보좌관으로서 나의 의무를 다하려고 노력했다"며 "상원이 나의 증언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한다면 나는 증언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볼턴은 하원의 탄핵조사 과정에서도 유력한 증인으로 거론됐지만 자신의 부하였던 찰스 쿠퍼먼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의 증언 여부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나오면 이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쿠퍼먼 전 보좌관은 하원이 소환장을 발부하자 트럼프 대통령의 증언 거부 명령과 상충한다며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쿠퍼먼 소환을 철회해 출석 여부를 둘러싼 법원의 판단은 나오지 않았고 이런 와중에 탄핵소추안은 하원을 통과해 상원으로 넘어간 상태다.

볼턴은 외교 정책 이견 등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불화를 빚다 지난해 9월 경질됐고 퇴임 후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쓴소리를 마다치 않았다.

볼턴은 탄핵 추진의 빌미가 된 우크라이나 원조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백악관 회의에도 직접 참석한 인물이다.

특히 볼턴은 평소 '메모광'이라고 불릴 정도로 회의 내용과 발언을 메모하는 것으로 유명해 당시 상황에 대해 생생한 증언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볼턴의 증언 여부가 탄핵심판의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상원 탄핵 심리 때 볼턴 전 보좌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등 4명을 증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를 비롯해 상원을 장악한 공화당 측은 증인 소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