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트럼프 이란 문화유적 겨냥 중대보복 발언 놓고 행정부 내서도 우려
밖으로는 이란, 안으로는 탄핵심판…"'본능 의존 충동적 성향' 트럼프 재임 트렌드"
내우외환 트럼프 이란 후폭풍 통제기능 상실…"장기적 전략부재"
미국의 이란 군부실세 제거로 인해 촉발된 엄청난 후폭풍이 이어지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이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할 위험에 이미 처해 있다고 미국 CNN방송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드론 공격으로 인해 미국민들이 보다 안전해졌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 뒤를 이은 일련의 사건들은 오히려 미국을 더욱 고립되고 취약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연말연시를 보낸 뒤 전날 백악관으로 돌아온 트럼프 대통령은 밖으로는 이란과의 물리적 충돌 위기, 안으로는 탄핵 문제로 내우외환에 처한 상황이다.

국제적 소용돌이가 격화하는 가운데 국내적으로는 탄핵 심판 문제를 둘러싼 대치도 점점 악화하고 있다고 CNN은 보도했다.

CNN은 이란 정부의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사실상 탈퇴, 이라크 의회의 미군 철수 결의, 이슬람 무장단체 알샤바브의 케냐 미군기지 공격 등을 위기 확산의 징후들로 꼽았다.

또한 유럽 동맹국들이 트럼프의 이번 공격과 거리 두기에 나서고 있으며 미-이라크 간 간극도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를 둘러싼 여진으로 인해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 스타일 및 그가 이번 공격이 초래할 결과에 대해 얼마나 주의하여 검토했는지에 대한 의문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호전적인 트윗들을 제외하고는 이란의 보복을 차단할 장기적 전략 수립에 대한 어떤 분명한 징후도 보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전략 부재 논란이 가열되는 모양새인 셈이다.

특히 이란이 실제 보복에 나설 경우 이란의 문화유적 등을 대상으로 '중대한 보복'을 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경고를 두고선 트럼프 행정부 내부에서조차 반대 의견 및 경악해 하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고 CNN은 보도했다.

종교적, 역사적 기념물과 같은 문화 유적에 대한 공격은 국제 조약 위반 행위일 수 있는 데다 전쟁 범죄로 간주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한 당국자는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문화 유적지에 대한 정교한 파괴만큼 국민을 결집하는 것은 없다"고 우려했다.

미군의 공습으로 살해된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이 이란의 테러리스트 대리인들을 배후조정하고 이라크에서 수백명의 미군 병사들을 죽인 무기 개발에 대한 책임이 있는 악의 세력이긴 하지만 그를 죽인 데 따른 비용이 이득을 능가한다는 것이 비판론자들의 지적이다.

실제 미국민이 더 안전해졌다는 주장과 달리 미 당국은 이라크에 있는 미국민들을 상대로 이라크를 떠나라는 소개령을 내렸다고 CNN은 꼬집었다.

민주당 소속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CNN에 "트럼프 대통령의 동기는 알 수 없지만 그것은 전세계의 미국민에 대한 위험을 가중하는 무모한 결정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일인자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전날 밤 하위의원들에 보낸 서한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군사 행동을 제한하는 결의안을 금주 발의, 표결에 부치기로 하는 등 의회 차원에서 전쟁을 막기 위한 행동에 착수한 상태이다.

탄핵 심판과 관련해서도 펠로시 하원의장이 공정한 탄핵 심판을 요구하며 하원 본회의에서 가결된 탄핵소추안을 상원으로 넘기지 않은 가운데 여야 간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CNN은 "이란과의 대결이 격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분열적 선택으로 인해 야기된 위기인 탄핵 문제가 국가적 단결을 시험대에 올렸다"며 최근 며칠간 이란과 관련해 벌어진 상황들은 이란을 향한 트럼프의 강경 노선 및 긴장 완화를 위한 현실적이고 외교적인 출구 찾기 전략 결여 등에 비춰 불가피한 것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국내외적 양대 위기는 외교정책에 대한 과도한 정치적 접근, 본능에 의존해 행동하며 권한의 한계를 좀처럼 받아들이지 않는 군 통수권자의 충동적 성향 등을 포함한 트럼프 대통령 재임기의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