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윗 올려…백악관 고문 "트럼프, 이란과 핵합의 재협상에 열려있어"
트럼프, 이란 '핵합의 탈퇴'에 "이란, 핵무기 갖지 않을 것"
이란이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사실상 탈퇴를 선언,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이란은 결코 핵무기를 갖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은 이란 군부 실세인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미군의 공습으로 사망해 양국 갈등이 격화하는 상황에서 이란이 2015년 주요 6개국(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독일)과 맺은 핵합의 규정을 더는 지키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후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이같이 말했지만, 추가 설명은 하지 않았다.

로이터통신은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결코 핵무기를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는 백악관의 입장을 되풀이했지만 다른 구체적인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란이 협상 테이블로 나오도록 압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란에 '최대 압박' 작전을 추진해왔고, 한편으로는 이란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이란은 전날 핵합의에서 정한 핵 프로그램 동결·제한 규정을 더는 지키지 않겠다며 사실상 핵합의 탈퇴를 선언했다.

다만 이란은 성명에서 IAEA와의 협력은 전처럼 계속하겠다고 밝혔고, 미국이 이란에 대한 경제·금융 제재를 철회한다면 핵합의로 복귀하겠다는 조건을 달았다.
트럼프, 이란 '핵합의 탈퇴'에 "이란, 핵무기 갖지 않을 것"
켈리앤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의 핵합의를 여전히 재협상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콘웨이 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여전히 이란과 새로운 핵합의를 협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트럼프)는 열려있다고 말했다.

만약 이란이 정상 국가(normal country)처럼 행동하는 것을 시작하기를 원한다면…물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콘웨이 고문은 이날 폭스뉴스 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는 솔레이마니 공습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을 옹호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