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레바논 日대사, 레바논 대통령 만나…"일본의 '커다란 우려' 논의"

레바논에 주재하는 일본 대사가 7일(현지시간)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을 만나 카를로스 곤 전 닛산(日産)자동차 회장의 레바논 도주 사건을 둘러싼 협조를 요청했다고 AP, 로이터 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레바논 대통령실은 이날 아운 대통령과 다케시 오쿠보 주레바논 일본대사가 곤 전 회장 사건에 관한 일본의 '커다란 우려'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또 이 자리에서 다케시 오쿠보 대사가 레바논과 일본의 관계를 유지하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30일 곤 전 회장이 레바논에 비밀리에 입국한 뒤 레바논 대통령과 일본 외교관이 만나기는 처음으로 알려졌다고 AP가 설명했다.

다케시 오쿠보 대사가 일본과 레바논의 외교관계까지 언급한 것은 일본 정부의 불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다케시 오쿠보 대사와 아운 대통령의 면담은 일본의 곤 전 회장 압박이 본격화한 상황에서 이뤄졌다.

도쿄지방법원은 7일 납부한 보석금 15억엔(약 160억원)을 전액 몰수하는 결정을 내렸다.

또 도쿄지검 특수부는 이날 곤 전 회장의 부인인 캐럴 곤에 대해 위증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해 발부받았다.

캐럴은 곤 전 회장과 함께 레바논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레바논에 '곤 도주 사건' 협조 요청…외교갈등 번지나
앞서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은 일본의 요청으로 곤 전 회장에 대한 수배를 요청했다.

이에 레바논 정부는 "검찰이 임무를 수행할 것"이라며 곤 전 회장을 조사할 뜻을 밝혔다.

다만, 알베르트 세르한 레바논 법무장관은 "레바논과 일본은 범죄인 인도조약을 맺고 있지 않다"고 말해 곤 회장의 신병 인도에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레바논 정부가 곤 전 회장의 레바논 입국에 관여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일본 언론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레바논 정부가 일본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으면 양국 관계가 본격적으로 갈등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있다.

곤 전 회장은 재작년 11월 유가증권 보고서 허위기재와 특별배임 등 혐의로 일본 사법당국에 구속됐다가 10억엔의 보석금을 내고 작년 3월 풀려났다.

이후 한 달여 만에 재구속된 뒤 추가 보석 청구 끝에 5억엔의 보석금을 내고 작년 4월 풀려나 사실상의 가택 연금 상태에서 재판을 기다리고 있었다.

외신은 곤 전 회장이 8일 레바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탈출에 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본, 레바논에 '곤 도주 사건' 협조 요청…외교갈등 번지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