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산불로 1천600㎞ 떨어진 뉴질랜드 하늘 '오렌지빛'
지난해 11월에 본격화해 그칠 줄 모르는 호주 산불 사태의 여파로 약 1천600㎞나 떨어진 뉴질랜드의 하늘도 주황색으로 물들었다.

영국 일간 더타임스 등에 따르면 호주 남동부 산불로 인한 짙은 연기가 지난 5일 뉴질랜드의 하늘을 가렸다.

짙은 주황색으로 변해버린 하늘을 보고 놀란 주민들이 경찰에 신고하는 일이 잦아지자, 현지 경찰은 관련 신고를 자제해달라고 공개적으로 요청하고 나섰다.

뉴질랜드 기상청이 공개한 위성 사진을 보면 갈색 연기가 호주에서부터 뉴질랜드 북부지역을 향해 이동하고 있다.

기상 예보에 따르면 적어도 오는 6일이 돼서야 연기가 없어질 전망이다.

호주 산불로 1천600㎞ 떨어진 뉴질랜드 하늘 '오렌지빛'
호주에서는 5∼6일 이틀간 가벼운 비와 시원한 바람이 불어 산불 사태가 어느 정도 안정된 상태지만, 당국은 이번 주말쯤 기상이 다시 악화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이날 재해 복구를 위해 정부가 20억호주달러(약 1조 6천억원)를 추가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몇 달 간 산불은 지속할 것이라며 필요에 따라 비용을 더 지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호주에서는 두 달째 이어지고 있는 대규모 산불 사태로 최소 24명이 사망하고 집 2천 채가 불타 없어졌다.

지난 12주간 산불이 거쳐 간 지역은 서울 면적의 약 100배인 6만㎢에 달하며, 이 기간 발생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호주 연간 평균 배출량의 3분의 2에 육박한다.

산불 피해가 가장 큰 지역 중 하나인 뉴사우스웨일스(NSW)주에서는 지난 주말 동안 집 60채가 추가로 불에 탔다고 더타임스는 전했다.

현재 NSW주에서만 약 135건의 산불이 여전히 타고 있다.

호주 산불로 1천600㎞ 떨어진 뉴질랜드 하늘 '오렌지빛'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