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들 공동성명…독일, 내주 EU 외무장관 회의 소집 제안

이란 정부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의 사실상 탈퇴를 선언한 가운데 유럽 정상들이 이 같은 상황 전개에 우려를 표명하며 이란에 탈퇴 선언 철회를 촉구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핵합의에 부합하지 않는 모든 조치를 철회할 것을 이란에 촉구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5일(현지시간) 발표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3국 정상의 공동 성명은 정상 간 통화 뒤 나왔다.

지난 2015년 유엔 안보리 회원국인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미국, 독일 등 6개국은 이란의 핵무기 보유를 막기 위해 대이란 경제제재를 완화하는 조건으로 'JCPOA'를 타결했으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이란과의 핵 합의를 철회하면서 이 합의는 사실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3일 미국의 공습으로 이란의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폭사하자 이란은 "핵합의에서 정한 우라늄 농축용 원심분리기 수량 제한을 더는 지키지 않는다"면서 핵합의 탈퇴를 사실상 선언했다.

독일·프랑스·영국, 이란에 '핵합의 탈퇴선언 철회' 촉구
또한 유럽 정상들은 성명에서 이란에 "추가적인 폭력 행위나 이를 조장하는 행동"을 자제하도록 당부했다.

3국 정상들은 "현시점에선 (긴장의) 단계적 완화가 중요하다.

모든 관련국이 최대한도의 억제와 책임감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라크 의회에서 미군 철수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의 전쟁에 있어 연대를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상들은 "반IS 연합을 유지하는 것은 이 상황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이라크 당국이 (IS를 격퇴하기 위한) 연합에 필요한 지원을 계속 제공해주길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독일은 예정된 유럽연합(EU) 회원국 외무장관 회의 일정을 내주로 앞당길 것을 제안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이날 밤 성명을 내고 "미국과 이란 간 갈등이 위협족으로 고조되는 상황에서 유럽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마스 장관은 유럽은 양측과 믿을만한 소통 채널을 갖고 있다며 현시점에서 이 채널을 "최대 범위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라크와 접촉, 이라크 의회의 미군 철수 결의안 통과에 따른 양국 간의 관계를 명확히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이라크에는 국제 지원 및 훈련 목적으로 130명의 독일군이 주둔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