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외교관과 군인에 임박한 공격 꾸몄다…솔레이마니 테러의 군림은 끝"
"이란의 정권교체 추구 안해…이란 정권의 공격성은 이제 끝나야"
"이란, 전쟁 이긴 적 없지만 협상에 진 적도 없어"…협상 여지도 둔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이란 군부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이란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미군이 공습 살해한 것과 관련, 전쟁의 시작이 아니라 중단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 마러라고 리조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나의 가장 엄숙한 의무는 우리나라와 시민을 방어하는 것"이라며 "어젯밤 내 지시에 따라 미군은 전 세계의 '넘버 원 테러리스트'를 죽이기 위해 흠잡을 데 없이 정확한 공습을 실행했다"고 솔레이마니 사망을 공식 발표했다.

트럼프 "솔레이마니, 오래전 제거됐어야…전쟁의 중단 위한 것"(종합2보)
트럼프 대통령은 "솔레이마니는 미국 외교관과 군 요원에 대해 임박하고 사악한 공격을 꾸미고 있었지만 우리는 그를 현장에서 잡아 끝을 냈다"고 말했다.

또 최근 이라크 내 미국 민간인의 로켓포 포격 사망과 이라크 주재 미국 대사관에 대한 공격이 솔레이마니의 지시에 따라 이행됐고, 이란의 시위대에 대한 억압도 솔레이마니가 주도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솔레이마니가 병든 열정 때문에 무고한 사람들을 죽게 했다며 솔레이마니에 의한 테러의 군림은 끝났다고 선언한 뒤 그가 수년 전에 추적됐다면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는 어젯밤 전쟁을 끝내기 위한 조치를 했지, 전쟁을 시작하기 위한 조치를 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이란 국민에 대해 깊은 존경심을 갖고 있고 이란의 정권교체(regime change)를 추구하지 않는다면서도 "그 나라가 이웃을 불안정하게 하기 위한 대리군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해 이란 정권의 공격성은 이제 끝나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미국이 최고의 군대와 정보력을 갖고 있다고 한 뒤 "미국인이 어디서든 위협받는다면 우리는 그 목표를 이미 완전히 식별할 것이며, 필요한 어떤 조치도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소와 달리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지 않은 채 연단을 내려갔다.

트럼프 "솔레이마니, 오래전 제거됐어야…전쟁의 중단 위한 것"(종합2보)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솔레이마니가 많은 미국인을 살해할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면서 "그는 오래전에 제거됐어야 했다"고 적었다.

또 "이란은 결코 그것을 제대로 인정할 수 없을 것이지만, 솔레이마니는 이란 내에서 증오와 공포를 동시에 받았다"며 이란인들은 지도자들이 외부 세계가 믿게 하는 것만큼 슬프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셈 솔레이마니 장군은 오랜 기간에 걸쳐 수천 명의 미국인을 죽이거나 중상을 입혔으며 더 많은 미국인을 살해할 음모를 꾸미고 있었다.

하지만 잡혔다"며 "그는 최근 이란에서 숨진 수많은 시위대를 포함해 수백만 명의 사망에 직간접적인 책임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다른 트윗에서는 이란을 향해 "이란은 전쟁에서 이긴 적이 없고, 그렇다고 협상에서 진 적도 없다"고 밝혔다.

전날 트위터에는 별도 설명 없이 미국 성조기 문양을 게시해 자신의 사살 지시를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이 이란의 보복 위협에 강한 경고의 목소리를 내면서도 협상을 통한 해결의 문 역시 열려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해석했다.

/연합뉴스